[경영전략,경영] 게임이론-죄수딜레마
- 최초 등록일
- 2004.11.19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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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이론에서 유명한 죄수의 딜레마의 시초와 개념을 서술하였고, 예시 및 사회문제들(경제문제, 정치문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죄수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원칙들도 서술하였습니다. 죄수딜레마에 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 믿습니다.
목차
Ⅰ. 죄수 딜레마의 시초, 개념
1. 죄수 딜레마의 시초
2. 죄수 딜레마란?
3. 죄수 딜레마의 사회적 예시
Ⅱ. 죄수 딜레마의 적용
1.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의 카르텔(가정)
2.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의 수도이전 문제에 대한 입장(가정)
Ⅲ. 죄수 딜레마의 해결
본문내용
1. 죄수 딜레마의 시초 냉전시대 스탈린 집권하의 소련에서 어느 오케스트라 지휘자는 연주회장으로 가는 열차안에서 그날 지휘할 곡을 훑어보고 있었다. 그 때, KGB 요원들이 들이닥쳐 지휘자의 악보 속에 무언가 체제에 저항하는 암호가 있는 것이 아닐까 의심을 하였다. 요원들은 그를 간첩혐의로 무작정 체포하고 만다. 지휘자는 단순히 챠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 협주곡이라고 항의하였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감옥에 갇혔다. 감옥에 갇히고 며칠이 지나 조사요원들이 들어와서 지휘자에게 챠이코프스키도 체포되서 다 털어 놓았으니 자백하는게 좋을 거라고 말하였다. 이리하여, 저 유명한 게임 이야기인 죄수 딜레마가 시작되었다. 2. 죄수 딜레마란? KGB는 다른 방에 갇혀있는 챠이코프스키에게도 똑 같은 심문을 한다. 만약 지휘자와 차이코프스키가 심문을 잘 견딘다면 두 사람은 3년형을 선고 받을 것이다. 하지만, 어느 한쪽이 거짓 자백을 하고 다른 한쪽이 심문을 견뎌 자백하지 않는다면, 거짓 자백한 쪽은 1년 형을, 심문을 견뎌 자백하지 않은 쪽은 비협조적이고 체제 반항적이라 하여 25년의 가혹한 형을 선고 받을 것이다. 그리고 두 사람이 모두 거짓 자백을 하면, 모두 10년형을 선고 받는다. 이것은 아래의 그림<1-1>으로 그리면 아래와 같다. 각 칸에서 칸 위쪽의 오른쪽은 차이코프스키가 받는 형량, 칸 아래쪽의 왼쪽은 지휘자가 받는 형량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