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고려의 교육제도와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11.13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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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요
2.교육목적
3.교육제도
-국자감
-향교
-동서학당과 오부학당
-사학십이도
-서당
4.과거제도와 교육
5.교육 사상가
본문내용
1.개요
고려는 신라 말의 모순을 극복하고 당대의 시대적 성격을 흡수하여 신라의 사회와 문화를 이어받으며 출발하였다. 신라이래 내려온 전통적 이념의 연장으로 고려사회의 정신적 기반을 이루고 있는 것은 불교였다. 불교는 고려사회에서 우리 역사상 전성기를 이루며 학문과 예술의 발달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하고 한국적 불교의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기도 하였다.
그러나 불교 일변도의 사회 속에서 이미 국초이래 풍수 지리설과 유학이 강력한 발전을 보이고 있었으며 특히 유학은 정치도구, 정치 수단으로서 또는 봉건적 왕권강화의 이념으로 강조되어 불교 이면에 면밀히 추진되고 있었다.
고려는 치국의 도로서 유교, 수신의 도로서 불교를 숭상하였기 때문에 양자는 병행하여 발달하였고 유, 불은 서로 양립의 영역을 이탈하지 않고 사상적 영향을 주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교육의 상태를 이해함에 있어서 우선 불교보다 유학에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참고 자료
김경식, 교육사 철학 신론, 서울: 교육 과학사, 1996
임재균,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문음사, 2004
한동일 외, 교육의 역사 철학 이해, 성균관 대학교 출판부, 1998
강창동, 한국의 교육 문화사, 서울: 문음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