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화] 문학 여성의 정절
- 최초 등록일
- 2004.11.12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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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시대 정절에 대한 의미
2. 정절이 자리 잡게 된 배경<도미처 설화>
3. 정절을 따른 여성들의 모습
-정절을 잃은 여인<정씨><오소사>
-정절을 지킨 여인<이공본풀이><삼장원동 열녀비>
4. 가부장제적인 사회를 유지하는 정절
본문내용
1. 조선시대 정절에 대한 의미
문명사회 이전의 수렵 채취와 원시 농경사회에서는 남녀가 평등하고 협조적 이었으며, 남녀 모두 성적으로 규제되지 않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인류가 농업 사회에 들어서고 가부장제가 출현하면서 상속 제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이를 위해 혈통의 정통성이 중요시되면서 남녀의 성적 불평등 관계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여성들의 성적 활동은 남편과의 관계를 제외하고는 엄격하게 통제되었고, 성규범으로서 정절을 강요받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가부장제가 확고하게 뿌리내린 시기는 대체로 조선 중기이후이다. 당시 유교사상에서 중요시한 덕목 가운데는 효(孝)와 열(烈)이 있는데 효는 자식이 부모를 잘 섬기는 것이며 열은 아내가 남편을 잘 섬기는 것이다. 이는 ‘신하는 두 임금을 섬기지 않는다(臣不事二君).’라는 논리와 마찬가지로 ‘여자는 두 남편을 섬기지 않는다(女不事二夫).’는 법도가 충절과 표리를 이루는 절의로 장려되고 또 강제되었다.
2. 정절이 자리 잡게 된 배경
흔히 유교적 덕목이라 생각하기 쉬운 '정절'에 대한 관념은 유교의 개념이 도입되기 전인 삼국 시대부터 나타난다. 『삼국사기』의 도미 아내 설화는 당시 사회에서 정절을 평가하는 도덕관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이수자 『무속신화 이공본풀이의 신화적 의미와 문화사적 위상』
이남희 『정절…남계 혈통 유지 위한 ‘강요된 미덕’』
최원오 『서사무가에 나타난 여성의 형상』
하사회 홈페이지 http://web.edunet4u.net/~nanhyun/전설.htm
충청남도 성교육 연구회 http://210.95.215.210/%7Ege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