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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표현주의 드라마의 특징
1. 형식상의 특징
2. 주제상의 특징
III.『아침부터 자정까지』 분석
1. 표현주의적 형식
(1) 정거장식 구성
(2) 전형적 인물
(3) 자기 고백적 독백
(4) 실험적 문체
2. 표현주의적 주제의식
(1) 물질 만능주의 비판
(2) 인간성 회복과 새로운 인간상
(3) 회의적 순교자
본문내용
1. 형식상의 특징
우선 표현주의 드라마에서 눈에 띄는 형식적 특징은 전형적인 인물들이다. 표현주의 드라마에서 등장인물은 단지 이름 없는 ‘남자’, ‘딸’, ‘호텔 급사’, ‘기술자’등으로 지칭된다. 직업이나 성별로 유형화 되고 풍자화 된다. 이는 또한 개인성을 강조하기보다는 그들 유형의 인물이 속하는 집단을 대표한다. 이러한 개성의 상실은 무대 위의 등장인물을 그로테스크하고 비현실적으로 보이게 하며, 실제 상연에서는 분장이나 가면으로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극의 구조는 각기 다른 의미를 갖고 있는 에피소드, 사건, 극적 장면으로 분리되어 있다. 표현주의 이전의 드라마가 갖고 있는 하나의 사건이 기․승․전․결을 이루며 완결되는 구조 대신에 상호 연관성이 없는 사건의 단순 연결의 구조를 지닌다. 또한 극적 갈등을 강조하는 대신에 항시 작가 자신의 대변자인 몽상가에 의한 긴 극적인 대사가 강조된다. 특히 특정 인물이 작가를 대변하는 긴 극적 대사는 브레히트Bertolt Brecht의 서사극이나 하이너 뮐러Heiner Mueller의 작품에도 이어져 나타나지만, 차이점은 표현주의 드라마에서는 이러한 대사 처리가 관객의 감정에 호소하기 위한 수단으로 고안되었던 것인 만큼 시적이고 격정적이었던데 반해 브레히트나 뮐러의 경우에는 관객에게 지적 자극을 주기 위한 거리두기의 수단으로써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였다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긴 서정적 독백 형태를 취하다가도 때때로 문법을 무시하고 한 두 단어, 혹은 감탄사로 이루어진 전보 문체 형식을 취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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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기, 「표현주의 문학론」 , 서울, 1990,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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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순란, 「독일 표현주의 희곡 연구」 , 서울, 1999, 독일어문학 제9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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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하순, 「새로쓴 서양사 총론 2」 , 서울, 2003, 탐구당
Anthony Kenny 편, 김영건 외 역, 「서양철학사」 , 서울, 2004, 이제이북스
※『아침부터 저녁까지』 작품 본문 인용은 문헌을 밝히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