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문학] 한국 현대시문학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04.11.06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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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한국근대시의 문학사적 성격 나. 1910년대의 詩와 그 인식 다. 1920년대의 詩와 그 인식 라. 1930년대의 詩와 그 인식 마. 1940년대의 詩와 그 인식 바. 1950년대의 詩와 그 인식 사. 1960년대의 詩와 그 인식 아. 1970년대의 詩와 그 인식 자. 1980년대의 詩와 그 인식 차. 1990년대의 詩와 그 인식
목차
가. 한국근대시의 문학사적 성격
나. 1910년대의 詩와 그 인식
다. 1920년대의 詩와 그 인식
라. 1930년대의 詩와 그 인식
마. 1940년대의 詩와 그 인식
바. 1950년대의 詩와 그 인식
사. 1960년대의 詩와 그 인식
아. 1970년대의 詩와 그 인식
자. 1980년대의 詩와 그 인식
차. 1990년대의 詩와 그 인식
본문내용
가. 한국근대시의 문학사적 성격
이는 개화기 이전부터 6.25까지의 문학사를 다루고 있다. 한국근대시의 기점은 개화기 언저리로 잡혀진다. 구체적으로 하락선은 1910년대 말경으로 잡혀지는데 이 기간의 한국 근대시를 우리는 흔히 과도기적인 것이라고 부른다. 여기에서 과도기의 뜻은 물론 전근대적인 것과 본격적인 근대시의 징검다리 격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 것이다. 이 시기의 한국 근대시는 그 양식적 전개가 개화가사와 창가, 신체시의 순서로 이루어졌다. - 문학을 이야기하려면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 -
<중략>
차. 1990년대 詩와 그 인식
1990년대의 시는 명확하게 그 특징을 말하기가 곤란하다. 20세기 말이 주고 있는 허무적인 분위기가 90년대 시인을 사로잡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또 민중시와 관련시켜 전반적으로 민중시가 퇴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른 여파로 이 때의 시들은 문학적인 면에서 다양성과 개성을 더욱 강조하는 방향으로 흘렀다고 할 수 있겠다. 1990년대에 들어 도시문명에 대한 시가 많아졌다. 이는 한국사회가 어떤 형태로든 자본주의 사회로 성숙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고, 리얼리즘 문학 또는 리얼리즘의 미학이 붕괴되면서 그렇다고 새로운 미학을 들고 나오지도 않는 것, 전망을 상실한, 전망의 부재가 그 이유라 하겠다. 기법적인 측면으로 볼 때 전통 옹호와 전통파괴 및 해체의 기법의 詩들이 있다. 더 구체적으로 보자면 자연에 관한 시, 사회에 관한 시, 인생과 생활에 관한 시, 도시문명에 관한 시로 나눌 수 있다. 80년대 이후 90년대에 이르기까지 시인들이 의식분열의 도시 문명시, 소위 해체시에 경도하게 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한국현대시사)
(한국현대표시선 ⅠⅡⅢ)
(탈냉전시대의 문학 詩선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