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 A+] 사이버공간에서의 집단성(극단적인 팬덤형성)의 폐해와 대응법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4.04.29
- 최종 저작일
- 20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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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심리학 과제에서 A+를 받았습니다.
본인의 경험을 활용한 레포트로 chatGPT는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카피율이 아주 낮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극단적 팬덤형성의 폐해
(2) 대응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이버 공간은 여러 이용자가 정보를 주고 받는 인터넷상의 가상 공간을 말한다. 1990년 이후 월드와이드웹(WWW:World Wide Web)이 개발되면서 공익 목적으로 사용되던 네트워크의 이용자 범위가 확대 되기 시작했고, 콘텐츠가 발전하면서 이용자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이버 공간은 자연스럽게 많아졌다.
<중 략>
나는 이번 주제에 관해 직접 경험한 사례가 있다. 본론에서는 10대들에게 우상이 되기 쉬운 아이돌과 그 팬덤 문화에 관하여 내가 겪었던 사례와 인터넷의 특성을 제시하며 비교해보겠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사이버공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97392&cid=58598&categoryId=59316
네이버 지식백과, ‘사이버불링’,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43424&cid=42171&categoryId=58479
한국일보, “아이돌 줄세우긴 막았지만 외면 받는 차트 개혁”,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469&aid=0000191274
크리스천 투데이, “종교화된 아이돌 신드롬, 이대로 좋은가”,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208616
조선비즈, “청소년 10명 중 1명, 마약성 진통제 펜타닐 패치 써봤다…병원서 처방”,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0911063?sid=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