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항진증(graves disease) case study 간호진단3개 간호과정 1개
- 최초 등록일
- 2024.04.17
- 최종 저작일
- 2022.08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갑상선기능항진증(graves disease) case study 간호진단3개 간호과정 1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문헌고찰
1. 갑상성 기능 항진증 (Graves)
Ⅲ.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진단검사 결과
3. 약물 치료
4. 간호진단 우선순위
5. 간호과정 적용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Graves’ disease는 자가면역질환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질환이다. 이는 중년기에 많이 발생하여 두근거림이나 발한 등을 느껴도 갱년기 증상과 비슷하게 여기고 간과할 수 있다. 따라서 예상치 못하게 갑자기 진단받을 수 있으며, 유병률이 인구 1000명당 3.40명으로 적지 않은 숫자인 만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번 간호사례를 통해Graves’ disease의 증상 및 합병증에 대해 조사하고 간호진단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 갑상선 기능 항진증 – Graves 병 ]
정의
갑상샘에 대한 자가항체가 TSH 수용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갑상샘을 자극함으로써 호르몬 생산력이 항진하는 갑상샘항진증이다.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이다.
원인
- 그레이브스병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 환자의 혈중에서 갑상샘 자극물질이 다수 발견되고 있고 또한 그것들이 IgG이므로 갑상샘에 대한 항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샘 자극작용을 갖는 갑상샘 자가항체에 의한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이라고 생각된다.
- 뇌하수체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과다 분비하는 종양이나 갑상선 호르몬에 대해 뇌하수체의 선택적 내성을 보이는 경우, 인융모성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 갑상선의 중독성 선종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증상
1) 갑상샘종
대부분의 경우 갑상샘은 커진다. 갑상샘호르몬을 대량으로 만들기 때문에 갑상샘의 크기 자체도 점차로 커지는 것이다. 보통 정상 갑상샘 크기의 2~3배 정도까지 커진다. 딱딱한 정도는 각기 다르지만, 갑상샘 전체가 미만성으로 커지는 것이 공통된 특징이다.
2) 안구
고도의 안구돌출, 눈꺼풀부종, 결막충혈 등이 나타난다. 안구돌출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안구 뒷부분에 있는 외안근의 확대와 지방조직의 증가로 인해 눈이 앞쪽으로 밀려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다. 그레이브스병으로 인한 눈 증상에 대해서는 옛날부터 많이 보고되어 왔고, 또 각 증상에 따라 이름도 다르다.
참고 자료
윤은자 외(2021) / 성인간호학Ⅰ / 수문사
송경애 외(2021) / 기본간호 중재와 술기 / 수문사
약학정보원
www.health.kr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s://health.kdca.go.kr/healthinfo/biz/health/main/mainPage/main.do#anchor2
서울아산병원 갑상선 기능 검사
https://www.amc.seoul.kr/asan/mobile/healthinfo/management/managementDetail.do?managementId=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