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전략] CJ엔터테인먼트의 수직적 통합전략

*정*
최초 등록일
2004.10.28
최종 저작일
2004.06
29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CJ엔터테인먼트의 수직적 통합의 경영전략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컨설턴트의 입장에서 만들었습니다.
<한국의 영화산업 전반 / 한국영화산업의 추이 / 한국영화산업의 성공요인 / 영화산업의 특성 / 가치극대화 / 영화산업의 5FORCE 모델 / 영화산업의 KSF분석 / CJ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소개, 구조분석 / 경쟁사조사 / 결론-대안제시-전략수립>
위의 내용이 자세한 표, 그림과 함께 수록된 자료로서 당연히 A+ 받은 보고서 입니다.
믿고 이용하세요. ^^

목차

서론 - 문제 제기
본론 - 한국 영화의 승승장구
영화산업의 특성
~CJE의 소개(연혁, 조직도/수직적 구조, 사업소개, 재무제표, 수익배분구조)
~경쟁자 분석(플레너스, 메가박스)
결론 - A+컨설팅 도출
참고자료 – Viacom (CJE의 benchmarking model)
참고문헌

A+컨설팅의 5가지 질문!
Q1. 앞으로도 한국영화는 계속 승승장구 할 것인가?
Q2. 영화산업의 KSF(Key Success Factor)는 무엇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까?
Q3. 과연 CJE의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現 상태는 어떠한지 직접 평가해보자.
Q4. CJE의 수직적 통합으로 인한 문제점은 없었는가?
혹은 앞으로 어떤 문제점들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가?
Q5. CJE의 플레너스 인수는 synergy를 낼 수 있겠는가?

본문내용

본론
우선 현재의 한국영화의 위치 및 영화 산업 전반에 대한 특성을 살펴본 후, 본격적으로 CJ Entertainment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한국영화의 승승장구(乘勝長驅)
한국영화는 60년대 전성기를 누리다 TV의 확산(70년대)과 80년대 영화시장이 개방되고 미국 직배사가 들어오면서 급격한 감소를 보였다. 그러나 1999년 <쉬리>의 성공을 도화선으로 2004년 현재 <실미도>, <태극기를 휘날리며>의 성공이 다시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한국적 소재를 적절히 활용한 한국형 블록버스터(Blockbuster) 영화라는 점이다. 각 영화에 투입된 순제작비는 다음과 같다.

“쉬리(제작비 25억원)” ▶ “실미도(제작비 82억원)” ▶ “태극기를 휘날리며(147억원)”

1999년 19억원이던 평균제작비는 2002년 37.2억원까지 증가했으나, <무사>,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천년호> 등 대형 제작비가 투입된 영화들의 잇따른 흥행참패로 대작영화를 기피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그러나 2004년 <실미도>, <태극기를 휘날리며>의 성공으로 대작영화 증가세는 다시 지속될 전망이다. 이를 통해 국내 영화시장도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는데, 관객수와 극장매출을 기준으로 5년간 무려 2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래의 그래프는 99년~2004년 1/4분기 현재 총관객수 대비 한국영화의 높은 관객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다.

<source>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의 수출 역시 한류열풍으로 인해 활발해져, 2002년에 비해 2003년엔 2배 이상의 수출고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1999년 <쉬리>는 130만 달러, <공동경비구역JSA>가 200만 달러, <친구>는 210만 달러에 각각 일본에 수출되었다.
이 같은 한국영화의 성공요인으로는 다음의 요소들을 들 수 있다.
1) 한국적인 정서의 시나리오: Hollywood의 one man show나 애국심에 호소하는 시나리오에 식상하던 차에 IMF 외환위기는 한국적인 것의 소중함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중국과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류열풍이 불면서, 한국영화의 인기가 급상승하게 되었다.
2) 과감한 자본의 투자: 국내주요 영화전문 투자자(KTB Entertainment, Korea pictures, KM culture등)의 자본조달로 한국영화의 고질적인 제작자본 및 스크린 부족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위험 분산이 가능한 투자조합 결성 및 네티즌을 통해 직접 자금을 공모해 흥행에 따라 이익금을 배당하는 네티즌 펀드(netizen fund) 가 새롭게 부상하였다.
3) Multiplex 극장의 성행: Multiplex는 극장이 단순히 영화를 관람하는 곳이라는 개념에서 더 나아가, 고객에게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종합적인 공간을 제공하여 고객이 극장에서 장기체류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4) 관객의 life style변화: 주5일 근무제(그리고 작년부터 불기 시작한 well-being열풍 등)의 도입으로 여가시간이 증대되면서 삶의 질을 추구하는 욕구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연인 혹은 가족과의 영화관람은 도심에서 손쉽게 여가활동<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3판/ 장세진 저/ 박영사 2004년
★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 제작보고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전문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영화영상전공 이은/ 석사학위논문 2001년
★ 한국영화 산업 및 정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전문대학원 영상예술학과
영화이론전공 조준형/ 석사학위논문 2001년
★ 환경, 경쟁전략 그리고 경영자 행동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1960년~98년 한국영화제작산업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김종준/
석사학위논문 2002년
★ 한국 대중문화산업 발전전략/ 김휴종 저/ 삼성경제연구소 1999년
★ 한국 영화산업의 선순환구조와 발전전략/ 고정민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2002년
★ 콘텐츠비즈니스의 새 흐름과 대응전략/ 심상민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2002년
★ 영화관광의 부상과 성공조건/ 고정민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2004년
★ 경제동향브리프/ 장재철 수석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2004년
★ WTO 및 뉴 라운드의 시장개방압력과 한국영화의 중장기 발전전략/
영화진흥위원회(KOFIC) 2000년
★ 미주 및 유럽의 영화 정책에 관한 연구/ 영화진흥위원회(KOFIC) 2000년
★ 영화콘텐츠의 문화/산업적 활용을 위한 연구/ 영화진흥위원회(KOFIC) 2001년
★ http://www.cjent.co.kr/ : CJ entertainment의 homepage
★ http://www.viacom.com/ : Viacom의 homepage
★ http://www.cgv.co.kr/: CGV의 homepage
★ CJ vs 오리온 ‘멀티미디어 쟁탈전’ : 주간동아 2004년 4월 20일자

자료후기(4)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전략] CJ엔터테인먼트의 수직적 통합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