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사] 동양문화사
- 최초 등록일
- 2004.10.28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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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홍익대학교 동양문화사 과목 레포트입니다.
중국과 일본에 대한 레포트 작성에서 전 법제사적 측면의 비교로서 레포트 작성으로 이과목 A+를 받았습니다. 좋은 자료 되세요
목차
제 1 절 한국의 법제사
제 1장 씨족 사회의 법
제 2장 부족 사회의 법
제 3장 삼국 시대의 법
제 4장 고려 시대의 법
제 5장 조선 시대의 법
제 6장 서구법의 도입
제 7장 일제 시대의 법
제 2 절 일본의 법제사
제 1장 씨족법 시대
제 2장 율령법 시대
제 3장 무가법 시대
제 4장 구미법 계승 시대
제 3 절 결언
본문내용
제 1 절 한국의 법제사
제1장 씨족사회의 법
우리나라의 씨족 시대는 신석기 시대에 해당되는데, 혈연을 중심으로 한 씨족 공동체를 이루어 생활하는 원시 사회로서, 아직 국가 생활에 들어가기 전 시대이다. 이 시대의 사회 생활을 규율하는 법은 관습법이나 불문법이며, 아직 법률이나 종교 도덕이 분화되지 않아 일체로 되어 있어 사회를 통제하는 힘은 종교적 색채가 농후한 주술적 규범이다.
종교적이라는 것도 자연 숭배적, 정령 숭배적인 것이며, 토테미즘 금기 자체가 그 사회에 있어서의 법이었다. 바로 토템이 원시 사회의 유대를 이루며 씨족원 모두가 그 토템을 자기의 명칭으로 삼고, 같은 선조로부터 나온 혈족이라고 믿어왔다. 이러한 토테미즘 사상 아래서는 개인의 소유권이라는 개념이 없었고, 집단을 위한 노동 및 생산인 원시 공산제 사회 였다. 이러한 토테미즘은 사회생활의 중요한 규범으로서, 토테미즘에 반하는 행위자에게 제재를 가했다는 점에서 법적 규범이라 할 수 있다.
제2장 부족 사회의 법
기원전 5세기에서 4세기 이후, 우리나라는 청동기에 이어서 철기의 금속 문화를 이끌어 들임으로써 노동 생산력의 증가와 함께 원시적 씨족 공동체에서 내부의 계급 분열을 촉진하는 작용하는 작용을 했다. 금속기 사용으로 인해, 사유 재산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 한국의 법 기념 사업회 박병호 1999
- 한국 법제사 학문사 연정열 1996
- 동서양의 법문화 고광림 교육 과학사 1990
- 법사학 입문 김상용, 최종고 법문사 1985
- 서양 법제사론 김세신 법문사 1986
- 한국 고대법사 고병삭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4
- 경제대전 습유 전봉덕 신흥 1989
- 일본의 근대화 제도 구병삭 교학 연구사 1981
- 고사기 권오엽 충남대학교 출판부 2000
- 일본서기 한국관계기사 연구 김현구 보광문화사
- 동아지중해와 고대 일본 윤명쳘 청노루 1996
- 일본의 중세 무가시대 고영자 탱자 출판사 2001
- 명치 유신의 토지세제 개혁 김용덕 일조각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