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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사상] 자연법(jus naturale) - 스토아 학파를 중심으로

*종*
최초 등록일
2004.10.19
최종 저작일
2004.10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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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사상의 흐름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고대 도시국가의 몰락이후 서양의 정치사상사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내용을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자연법
1.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
2.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 아우구스티누스의 교부철학, 토마스 아퀴나스의 스콜라철학
3. 근대 이후 -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자연법론

Ⅱ. 스토아학파
1. 개인과 인간성
2. 화합과 군주제
3. 세계적인 도시
4. 스토아주의의 수정
5. 스키피오 서클(the Scipionic Circle)

본문내용

자연법이란 자연적으로 존재하며 타당하다고 상정되는 법이다. 따라서 자연법은 사물 또는 인간의 본성에 의거하여 성립되는 영원하고 보편적인 특징을 가진다. 자연법 사상은 오래전부터 존재하였으며, 이는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형태로 존재해왔다. 이는 ‘자연’에 대한 관념의 차이에 따라 그 형태도 다종다양하다. 즉, 고대의 우주론적 자연법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신적 자연법론, 근대의 합리적 자연법론, 현대의 구체적 자연법론으로 변천하여 왔다.... 정치철학사 속에서 기원전 322년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죽음은 한 시대의 종언을 알리는 것이었으며, 이 보다 1년 먼저 죽은 그의 위대한 제자 알렉산드로스의 생애는 유럽문명의 정치와 역사에 새로운 한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었다. 즉, 도시국가(Polis)라는 틀 속에서의 정치적 동물로서의 인간은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막을 내렸으며 알렉산드로스와 함께 인간은 개개인으로 출발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개인은 자기 자신의 생활에 대한 규제 및 자신과 더불어 ‘공동거주의 세계(the inhabited world)'를 구성하는 여타 개인과 자신과의 관계를 고려할 필요가 생겨났다. 자기 생활의 규제에 부응하기 위해서 행동의 철학이 생겨났으며, 타인과의 관계에 부응하기 위해서 인간은 모두가 동포라는 어떤 새로운 이념도 생겨났다. 그러면 이러한 이념들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살펴볼 필요성이 있겠다.

참고 자료

정치사상사 - 1, 한길사. 1997
서양철학사, 요한네스, 이문출판사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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