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 동학의 정치사상과 민족정신
- 최초 등록일
- 2004.10.17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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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름대로 잘 썼다고 생각합니다 ^^
목차
서 론
본 론
1. 민족주의 이론과 한국 민족주의
2. 동학의 정치사상
4. 천도교 청우당의 등장과 일제하 민족운동
5. 청우당의 해방 후 민족통일 운동
6. 천도교 청우당의 정치사상
결 론
본문내용
민족정신은 동서고금(東西古今)을 막론하고 어느 나라에서나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각 민족 고유의 정신이다. 예로부터 민족정신이 강한 나라는 외세의 침략에 대해 서로 힘을 모와 단호하게 대처하였으며 반대로, 민족정신이 약해진 나라들은 조그마한 외척의 침략에도 여지없이 멸망의 길로 빠지게 된 사실을 우리는 역사를 통해 쉽게 알 수가 있다.
현대 문명의 다양성은 각 나라 민족들의 특수성을 기본 바탕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우리는 민족주의라고 하면 왠지 구시대적인 사고(思考)로 생각을 하게 된다. 민족주의는 약소국의 논리이며 미국이나 중국과 같은 강대국은 국제주의, 인류주의 등과 같은 좀 더 포괄적인 정신사상을 갖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며 강대국의 국제주의 및 인류주의와 같은 사상은 잘 포장해 놓은 그들만의 민족주의일 뿐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만 한다.우리는 우리 민족이 5000천년 역사를 이어 오는 과정 속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독자의 민족문화를 발전시켜 온 이유를 알아야 한다. 수 천 년의 세월 속에서 우리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을 기본 바탕으로 타 민족의 외래사상 및 정신을 우리의 사상 속에서 창조적으로 수용하여 재창조하였기 때문에 민족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지금도 이 땅 위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그것을 제대로 이해할 수 만 있다면 미국, 영국 프랑스 등과 같은 강대국만이 민족국가 건설에 성공하여 과거의 민족정신이 현재까지도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민족정신 또한 지금도 우리 곁에 살아 숨 쉬고 있으며 한민족의 큰 정신적 기둥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반만년 역사의 우리 민족이 우리의 민족정신을 부끄럽게 구차하게 여기게 된 이유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우리의 민족정신을 우리 스스로 당당하고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지 동학의 정치사상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