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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언어 분석 및 설계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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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0.13
최종 저작일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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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명의 조명이서 객체지향에 대해서 조사할수 있는 만큼 최대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저희는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객체지향의 역사

2 객체지향의 기본개념
2-1 기본 개념 및 용어 정리
(1)추상화
(2)객체
(3)클래스
(4)캡슐화의 정보 은폐
(5)메시지 및 메시지 전달
(6)상속
(7)연산과 메소드
(8)속성
(9)다형성
(10)동적 바인딩
(11)관계성
2-2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단점
(1)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
(2) 객체지향 방법론의 단점

3 객체지향 개발 단계
(1)객체지향 분석(OOA: Object-Oriented Analysis)단계
(2)객체지향 설계(OOD : Object-Oriented Design)단계
(3)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단계
3-1 객체지향 분석(Object-oriented development methodology)
(1)객체지향 시스템 분석 절차
(2) 객체 모델링
1)객체와 클래스
2) 클래스와 관계
3)일반화
4) 집단화(aggregation)
(3) 동적 모델링
(4) 기능 모델링
3-2 객체지향 설계
3-3 객체지향 구현(프로그래밍)
(1)객체 기반 언어
(2)클래스 기반 언어
(3)객체지향 언어
(4) 객체지향 언어의 장점
(5) 객체지향 언어의 선택시 고려사항

4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

5 접근의 장·단점

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소개
6-1 Smalltalk
6-2 C++
6-3 JAVA
(1) JAVA의 역사
(2)자바의 특징
6-4 비주얼 베이직
(1)비주얼 베이직 개념
(2) 객체, 속성, 메소드, 이벤트
(3) 절차적 프로그래밍 Vs 이벤트 처리 방식 프로그래밍

본문내용

1 객체지향의 역사
컴퓨터가 등장하여 초래된 위기 중 첫 번째는 휴먼 웨어(human ware)의 위기이다. 고도의 전산화로 말미암은 환경의 변화는 1차적인 가정관계와 2차적인 사회 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개인의 정신 생활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그 영향을 수용한 사람과 하지 못한 사람간의 정신적, 경제적 생활의 질의 차이가 커지면서 야기되는 소외의 문제를 발생시켰다. 그리고 그 영향을 수용한 사람들 사이에 있어서도 그 수용 정도의 차이가 다시 벌어지기 시작한 것이 휴먼웨어의 위기이다.
두 번째의 위기는 소프트웨어의 위기이다. 이것은 휴먼웨어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소프트웨어가 하드웨어의 발전을 도저히 따라잡지 못하여 소프트웨어 공학이라는 단어가 처음 생긴 지 30여 년이 다 되어 감에도 불구하고 그 생산성이 너무나 부진하여 소프트웨어 자체가 위기를 맞이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위기들의 원인은 하드웨어의 값이 점차로 싸지면서 휴면웨어의 위기를 스스로 해결하려 했던 사람들이 좀더 속도가 빠르고 사용이 쉽고 편리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원하는 데 반하여 컴퓨터 산업전반에 걸쳐서 나타난 침체의 원인인 인건비의 상승과 비용의 체증이다.
이러한 위기는 대형이든 소형이든 어떤 시스템을 보유한 기업들의 앞날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되고, 특히 기업의 계획, 시행 및 통제라는 전체 과정에서 그 지원과 관리의 업무를 담당해 온 경영정보시스템에 엄청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경영정보시스템이 상호간의 마찰 없이 제 기능을 유지하려면, 소프트웨어가 그 구성 요소들 사이를 오가면서 호환성을 부여해 주어야 하는데. 그 소프트웨어를 개발, 운용, 유지 및 보수하는데 있어서 아직도 효율적인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독립성을 갖는 각각의 하드웨어 IC처럼 재사용이 편리하고, 하나의 소프트웨어를 이미 만들어진 다른 소프트웨어의 모듈에 조립함으로써 개발 기간과 비용을 줄이자는 위도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다.

2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

객체지향에서는 모든 것을 객체(object)로 표현한다. 정수, 실수, 복소수, 학생, 자동차 등 사람이 하나의 단위로 인지할 수 있는 것을 모두 객체로 본다.
컴퓨터에서는 자료 구조 부분은 변수의 값으로 대응시키고, 행동 부분은 함수로 표현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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