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예악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4.10.10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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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예악의 정의
Ⅱ. 여러 사상가들의 예악사상
1. 공자의 예악사상
2. 다산 정약용의 예악사상
3. 세종과 예악사상
4. 박연과 예악사상
Ⅲ.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고 있는 예술(藝術)이란 한자에서 예(藝)란 자에는 본래 ‘심는다‘, ’種, 樹’ 는 뜻이 있으며, 이에 따라 예(藝)는 기능 내지 기술을 의미한다. 고대 그리스어나 라틴어에서는 오늘날과 같은 예술의 의미와 다른 것으로 목공술이나 금속 공예술, 외과 의술과 같이 특수하게 숙련된 기술의 방식이나 기교를 의미했다. 근세의 영어에서 art란 말은 논리학, 마술, 점성술도 의미했다. 17C 들어와서 기술과 예술과의 혼돈이 미학상의 제 문제나 제 개념으로 풀리기 시작, 19C에 이르러 이론상 해결이 되었다. 동양에서도 육예(六藝)라고 하는 경우 예(禮), 악(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 등의 예(藝)는 농민으로 치자면 수확을 얻기 위해 오곡류를 심듯이 장차 사대부(士大夫)가 되려는 인물의 인간적 결실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기초 교양의 종자를 뿌리고 인격의 꽃을 피게 하는 수단으로 여긴 것이니, 예(藝)에는 인격 도야의 의미도 있다. 예술미는 자연미보다도 고급이다. 예술미는 정신에서 생기며 정신에서 재생산된 미이기 때문이다. 정신이 자연보다 고급인 한 그만큼 소산(所産)도 훨씬 고급이며, 예술의 소산도 그러하다. 따라서 예술미는 자연미보다 훨씬 더 고급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