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중국의 시대별 회화
- 최초 등록일
- 2004.09.30
- 최종 저작일
- 2003.09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시대~위진남북조~수,당~오,송~원~명~청대에 걸친
중국의 회화의 특징들을 살펴본다.
목차
한시대
위.진.남북조시대
수.당 시대
오. 송 대의 회화
원대
명대
청 시대
본문내용
한시대
한나라 때의 그림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도안적인 그림으로서 칠기를 위시한 각종 기물에 그려진 그림이고, 다른 하나는 채색 인물화로서 벽화나 화상석(畵像石)에 그려져 있다. 그러나 한나라 때의 그림들은 조형감각을 의식하거나 기운생동한 미의식(美意識)을 표현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도안적인 감각과 동양화 본래의 선조(線條)화법에 색채를 이용한 것들이었다. 이시기에는 내용이나 예술성 있는 그림은 발달하지 못했지만, 그림에 대한 이론은 상당히 발달되어 있었다. 이는 중국 사상철학이 하(夏), 은(殷), 주(周)를 거치면서, 주나라와 춘추전국 시대에 이르러서 동양사상의 근원이 되는 제자 백가의 학설로 개화하여, 유가철학(儒家哲學)과 노.장철학(老莊哲學), 묵가철학(墨家哲學) 등 다양한 사회사상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림의 수준은 그 사상적 배경을 따르지 못했으며, 도안적인 문양이나 인물화에 불과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