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인간이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한 노동, 조직, 사회에 대한 개념과 여건 속에서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자유롭게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12.27
- 최종 저작일
- 2023.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사회복지 현장에서 근무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에서 공부하고 있는 분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며, 그 고민을 해결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블로그입니다.
이 자료들은 실제로 저의 학습과정에서 사용된 것(아주 좋은 성적을 받았어요~~!! ^^)들로, 여러분들의 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인간이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한 노동, 조직, 사회에 대한 개념과 여건 속에서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자유롭게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
나. 인간이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위한 개념
1) 노동에 대한 개념
2) 조직에 대한 개념
3) 사회에 대한 개념
다. 인간이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한 노동, 조직, 사회에 대한 개념과
여건 속에서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시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전학 상으로 인간과 유인원의 차이는 1%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99%의 공통점이 아니라 바로 1%의 차이점인 것이다. 그것을 가지고 있는가, 아니 그것을 발휘할 수 있는가 여부에 따라 인간이 되기도 하고 동물만도 못하게 되기도 하는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이성, 양심, 도덕성, 자유의지, 선의지 등으로 다양하게 부르고 있다.
인간은 도덕적 가치판단을 통해 동물의 본능을 넘어서는 행동을 한다. 예로 독립 운동가들은 일제강점기 시대에 커다란 육체적 고통을 당해도 이를 악물고 참으며 자신의 의지를 지켰으며, 최소한의 도덕성을 가진 사람이라는 전제하에 배가 고프다고 해서 주인 없는 빵가게의 빵을 훔치거나 성욕을 느낀다고 해서 길가는 이성을 겁탈하지는 않는다. 반면 동물들에게 양심이나 이성적 판단을 기대할 수는 없다. 발로 찼는데 꾹 참고 “깨갱” 소리를 내지 않거나 스테이크에 침을 뱉어 주었다고 먹지 않는 개는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이 동물의 본능을 넘어서는 행동을 하기까지 인간만이 할 수 있거나, 가지고 있는 것들을 알아보면서 지금부터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인간이 노동과 조직 그리고 사회에서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개념과 여건 속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허프포스트코리아(https://www.huffingtonpost.kr)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돋을새김, 2015.07.20.)
알프레드 아들러, [인간이해].(일빛, 라영균 역, 2009.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