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한국 영화와 패러디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4.08.02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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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써서 좋은 점수 받은 레폿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Have a Nice Day.. ^^*
목차
1. 서 론
가. 연구목적
나. 연구배경과 방법
2. 본 론
가. 포스트모던 영화의 형식과 표현기법
나. 한국영화의 패러디기법 수용에 대한 고찰
1. 투캅스의 경우
2. 은행나무침대의 경우
3. 홀리데이인 서울의 경우
다. 패러디기법 수용의 전망과 문제점
3. 결 론
본문내용
최근에 이르기까지 표절이라면 방송가의 가요나 쇼프로그램 그리고 광고매체에 국한된 이슈로 만 떠올랐다. 그러나 이제는 장르를 가르지 않고 독창성을 생명으로 하는 모든 예술분야에 까지 표절은 당당하게 자리잡기 있다. 세계화의 추세 속에서 굳이 문화예술계의 표절이 문제점으로 논란되는 것은 무의미한 시간낭비일 수도 있다. 첨단경영기법 전략 중에도 1등을 모방해서 안전제일주의를 추구하는 벤치마킹이 정당화되고 있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런 세계화의 풍조에서 1등을 지향하여 모방과 표절의 속도를 가속화시키는 것이 비판의 대상에서 면죄부를 부여받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표절을 정당화시켜 온 우리의 삶의 풍토와 정서가 역사적으로 뿌리내려 온 것임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우리의 경우 지적 재산은 선조의 지혜를 이어받거나 활용하는 것으로 여기고 개인재산이라는 개념보다 후손의 공유라는 개념이 확고하다. 문제는 오늘의 후기산업화 시대가 요구하는 지적재산의 보호에 대한 문제제기로 우리의 정서가 무관심해 온 지적재산에 대한 전통적인 관념이다. 게다가 탈현대사회의 사회구조나 각 문화영역의 분화된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각 형식을 초월하여 재결합하는 포스트모던 문화현상은 표절의 필요성과 그 합리화를 실천하는 패러디의 창조성을 오히려 요구하고 있다. 소위 탈현대화 사회에 상반된 우리의 정서는 지적재산의 존중과 그 자유로운 공유의 미덕에 대한 가치관의 정립에 혼란을 가중시킨다.
이제부터라도 우리 나름대로 탈현대화 사회의 새로운 변화에 대한 실천적인 대안을 연구하여 정당한 대응을 내세워야 한다. 그래야만 변화하는 사회현상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본 논제는 오늘의 한국영화문화 현실을 올바로 바라보고자 탈현대화 현상을 총체적으로 유도하는 한국영화의 포스트모던화한 변화를 논의한다. 특히 포스트모던 문화현상의 중요한 징후군인 패러디기법의 수용을 긍정적인 전망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