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유와 상징] 은유와 상징
- 최초 등록일
- 2004.07.27
- 최종 저작일
- 199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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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은유
1. 은유의 의미
2. 은유의 유형 : 치환은유와 병치은유
1) 치환은유
2) 병치은유
3. 은유의 문법
1) A는 B다형
2) 전이의 네 형식
3) A의 B형
4) 서술형 은유
5) 중복형의 은유
4. 은유의 전달과정
5. 은유의 기능
Ⅱ. 상징
1. 상징의 의미
※ 상징주의
2. 상징과 기호
3. 상징과 알레고리
4. 상징의 유형
1) 제도적 상징
2) 개인적 상징
3) 원형적 상징
원초적 원형
물질적 상상력
원형상징
5. 상징의 전이과정
6. 상징의 기능
Ⅲ. 상징과 은유
【참고도서
본문내용
1. 은유의 의미
은유(隱喩)란 직유와는 달리 표면적인 유사성의 발견이 아니라 직감적으로 유사성을 찾기 어려우나 의미상 또는 내면적 정서 등에서 일부의 유사성을 인정하고 아예 본래의 의미를 비유적 의미로 바꾸어 버리는 어법이다. 은유를 메타퍼(metaphor)라 하는데 meta는 초월, 벗어남의 뜻이고 phor는 이동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은유란 어떤 사물이나 의미나 감정이 다른 사물이다. 의미로 옮겨져 전자의 사물이 후자의 사물로 전이(轉移)되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극단적인 경우 결코 유사성이 없어도 시인의 직관에 의해서 폭력적으로 전이시킬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이때 비유는 유사성의 발견이 아니라 의미나 감정의 새로운 창조가 된다.
휠라이트는 지금까지의 비유가 지나치게 형식적이었음을 지적하고 특히 직유와 은유의 구별을 문법적인 언어 형식으로 구별하는 것을 비판하면서 은유의 본질을 개진하였다. 휠라이트는 삶의 원리를 투쟁의 원리, 곧 긴장의 원리로 보고 시의 경우도 이러한 투쟁의 원리가 비유의 형식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투쟁이나 긴장은 두 사물의 유사성이나 친밀성보다는 전혀 유사성이 없는 비친숙의 관계에서 더욱 강하게 드러난다. 리처즈는 이를 언어의 상호 충돌로 설명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