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한국의 철학적 사유와 그리스 철학

*용*
최초 등록일
2004.07.21
최종 저작일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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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들어가는 말
II.고대그리스에서 형성된 철학적 사유의 배경
1.아테네 철학의 세가지 열매들-평등정신,정치의 출현,Aletheia 정신
2.근복적인영향-지중해 문화권의 정신적 전통
III.한국적인 것과 그리스적인 것의 조화
1.한국인의 공동체 정신
2.한국인의 정에 대한 고대 그리스철학 정신의 효용
IV.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철학적 사유(思惟)’라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소크라테스가 이야기했던 것, 세상의 부와 명예를 쫓아가는 것을 부끄러워할 줄 알고, 보이지 않는 세계의 진정한 모습을 아는데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려는 정신 「친애하는 아테나이 시민 여러분, …… 나의 가장 친한 벗이여, 가장 위대하고 정신적인 도야로 뛰어난 도시의 시민인 너는, 너의 지갑을 가능한 한 많이 채우고, 명성과 존경을 받으려고만 노심초사하고 있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도덕적인 판단, 진리 및 너의 영혼을 개선하는 데는 조금도 관심이 없고, 또 노력도 하지 않느냐?」(변명 29d.). ─ 서양철학사(상권) p.79
이 그러한 사유일까? 그것은 서양 철학의 토대를 이루는 고대 그리스 철학의 이야기이다. 또한, ‘한국(韓國)의 철학’이라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이것은 어쩌면 매우 민감한 문제로 그것의 ‘존재 여부’에 관해서 지금까지도 그랬고 현재도 많은 논란이 있다. 한국의 철학은 ‘유교(儒敎)’, ‘불교(佛敎)’, ‘도교(道敎)’라는, 이 땅에 존재 해 온 대표적인 종교 사상 안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이런 질문 앞에서 우리는 ‘한국의 철학’,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철학적 사유’에 대하여 명확한 의미를 정해야 한다. 그 후에 우리는 한국 사회에서 철학적 사유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보려고 한다.
먼저, ‘철학적 사유’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우리는 그것을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고 발전된 ‘철학’에 관련된 의미로서만 우선 단정 짓고자 한다. 그래서 앞으로 살펴볼 문제에서 ‘철학적 사유’의 기본적인 표상은 고대 그리스의 그것이 될 것이다. 사실, 그래서는 뭔가 석연치 않은 감이 있지만, 서양철학의 테두리를 우리의 테두리로 삼는 이유는, 20세기에 한국에서 벌어졌던 급격한 정치, 사회, 문화, 경제적 변화가 유럽의 중세 이후 르네상스(Renaissance) ․ 대항해 시대 ․ 시민 혁명 ․ 산업 혁명과 같은 시기를 거치며 형성된 서구의 과학 물질문명을 생각하지 않고는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또 그 과학 물질문명도 고대 그리스 철학의 토대 없이 설명할 수 없다.
다음으로 ‘한국의 철학’을 생각할 때, 우리는 '기자동래설(箕子東來說)' 箕子東來說 은나라 사람인 기자(箕子)가 동쪽으로 와서 조선의 왕이 되었다는 설.
선진(先秦) 시대의 문헌인 〈죽서기년 竹書紀年〉·〈상서〉·〈논어〉 등에 처음으로 기자에 관한 기사가 나타난다. 여기서는 기자가 은나라의 마지막 왕인 주왕(紂王)의 폭정을 간하다가 감옥에 갇혔으며 주나라의 무왕(武王)에 의해 풀려났다는 점, 기자의 학식과 덕이 뛰어나다는 점만이 전해질 뿐, 동쪽으로 이주해서 조선의 왕이 되었다는 구절은 보이지 않는다. 기자가 조선으로 왔다는 내용은 한대(漢代) 이후의 자료인 복생의 〈상서대전 尙書大典〉에 무왕에 의해 감옥에서 풀려난 기자가 자신의 나라를 멸망시킨 무왕을 차마 섬기지 못하고 동쪽의 조선땅으로 망명했으며 이를 <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 박 희 영 (1994) Polis의 형성과 Aletheia 개념
- 요하네스 힐쉬베르거, (1999) 서양철학사(上), 강성위 옮김, 이문
- 이 진 우 (1999) 한국 인문학의 서양 콤플렉스,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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