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허생전의 주제 의식
- 최초 등록일
- 2004.07.11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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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허생전'에 드러나는 시대정신과 주제의식, 그리고 그 한계성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序
Ⅱ. 本
□ 『許生傳』의 형성 과정
□ 『許生傳』의 諷刺
1. 작자의 이상주의
2. 諷刺의 특성
3. 諷刺의 양상
□ 『許生傳』의 모순과 한계성
① 상공업에 대한 인식의 한계
② 이상국 건설의 한계
③ 북벌책 三案의 의미
Ⅲ. 結
본문내용
Ⅰ. 序
『許生傳』은 주제의식이나 문체면에서 그 동안 두루 찬사를 받아 온 작품이다. 燕巖은 『許生傳』을 통해 탁월한 시대의식과 사상적 배경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러한 주제의식이 어떠한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는지, 또한 『許生傳』에 제기할 수 있는 문제점은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本
□ 『許生傳』의 형성 과정
『許生傳』은 燕巖의 기행록 『熱河日記』중 『玉匣夜話』에 실려 있다. 작자는 『許生傳』의 소재를 얻게 된 경위를 자세하게 밝히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燕巖은 20세 겨울(丙子 1756) 奉元寺에서 글을 읽고 있을 때, 尹映이라는 노인에게서 許生故事를 듣게 된다. 그런데 그가 許生에 대한 傳을 지으려고 한 것은 그가 奉元寺에서 尹映에게 소재를 얻었을 때였으나 그가 정작 한 편의 작품으로 이룬 것은 20년이 지난 후의 『熱河日記』(1780)에 와서였다. 그가 許生에 대한 일화를 작품의 소재로 얻은 지 18년이 지난 후, 癸未(1773)年 봄 평안도 여행 중에 尹映을 다시 만나게 되어 그 때까지 늘 관심을 갖고 傳을 쓰고자 했던 許生 이야기의 몇 가지 모순되는 점을 물었다는 사실은, 燕巖이 許生의 傳을 쓰는 데 있어서 尹映에 의해 제보 받은 내용을 단순히 기록화한 것이 아니라, 자기 나름대로의 창작의식과 문장력을 개입하여 작품으로 형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燕巖硏究>, 차용주 編,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9
<박지원문학연구>, 박기석, 삼지원, 1984
<박지원소설연구>, 김영동, 태학사, 1988
<연암소설의 도교철학적 조명>, 문영오, 태학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