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대중문화론] 문화산업의 개요

*내*
최초 등록일
2004.07.06
최종 저작일
2004.07
6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대중문화는 저급문화로 치부 되어 학문적 연구가 잘 발달되지 않는 분야다. 그러나 최근 정보화 사회에서 대중문화는 인간의 꾸밈없는 성향에 따라서 변천해 가는 사회적 모습으로 보고 되고 있다는 점을 잘 가초렸습니다.

목차

주제 -【문화산업】
1 문화와 문화산업
2 국내외 문화산업 동향
3 국내 문화산업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문화와 문화산업
문화는 물질의 개발이나 발명 등 과학적 진보를 이르는 문명과 대별되는 개념으로 인간의 감성과 정신적 활동을 나타내는 지식, 아름다움에 대한 의식, 그리고 가치관을 의미하는 동시에 그러한 활동들의 결과가 축적된 사회의 창의적 가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잠시 백범김구선생님의 문화에 대한 견해를 보면,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가장 부유한 나라가 아니다. 내가 원하는 우리 민족의 사업은 결코 세계를 무력으로 정복하거나 경제적으로 지배하려는 것이 아니다. 오직 한없이 갖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나는 우리나라가 남의 것을 모방하는 나라가 되지 않고 높고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모범이 되기를 원한다.”라고 피력했다. 우리나라의 훌륭한 선인께서 문화의 중요성을 역설했듯이 세계적인 석학 토인비도 제3의 물결로 비유한 3대 요소 - 지식,정보,문화가 미래를 지배할 것으로 내다 보았다.
문화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대단해서 소비자의 기호까지 바꿔버릴 수 있고, 21세기 멀티미디어를 통한 국제적 글로벌화로 그 영향력이 더 커질 수밖에 없다. 문화의 주도권을 잡는 나라가 세계인의 의식까지 지배하게 되고, 부가가치 높은 산업화로 새로운 독점적 자본으로 성장하여 문화적 종속성을 촉발하며, 이러한 결과는 사고와 지식의 힘이 시장을 지배하게 된다는 뉴이코노미(new economy)'의 시대가 도래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대중문화론] 문화산업의 개요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