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이해] 생태학적 환경윤리
- 최초 등록일
- 2004.07.04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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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계위기의 원인
2. 생태학적 위기에 대한 환경 윤리학적 분석
3. 생태학적 환경 윤리에 대한 성서적 근거
4. 신약성서적 근거
5. 생태학적 윤리의 방향성
Ⅲ. 결론 : 생태학적 환경 윤리의 전망과 생태계 보존 대안
본문내용
기독교의 창조 신학은 자연에 정령이 들어 있다고 생각하며 숭배하는 원시인들의 정신을 깨뜨리고 자연을 비신성화시키고 비악마화시키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또한 창세기 1장 26-28절을 기초로 하여 자연숭배를 거부하고 자연을 인간의 발 아래 두는 정신적 혁명을 일으키는 정신적 기초로 작용했다. 기독교의 창조 신학이 없었다면 어쩌면 인류는 아직도 자연숭배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했을지 모른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기독교 창조 신학은 인간을 원시적 정신에서 해방시키고 문명을 발전시키고 오늘의 기술 사회가 오도록 만들었다. 이 점에서 그 공헌은 지대하다. 그러나 여기서 숨길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자연을 비신성화시키고 비악마화시킨 인간은 전통적 창조 신학이 가르친 대로 자연을 정복하고 이용하기 시작했다. 즉 인간은 하나님의 창조의 궁극적인 목표요 완성인 것처럼 나타나며 인간이야말로 모든 세상의 중심적인 것처럼 이해되기 쉽다. 사실 이러한 세계관이 서구의 우주관의 근간이 되었다. 그리하여 인간이 자연을 정복하고 지배하는 것은 당연한 것처럼 여겨졌으며 이러한 인간 중심적 사고가 오늘날의 기술 과학 문명과 자본주의적 삶의 패턴과 결합하여 환경의 파괴와 생태계의 위기를 가속화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서에 나타난 창조 신앙을 인간 중심적인 세계관을 가르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올바른 해석이 아니다.
참고 자료
생태학의 위기와 신학 : 대한기독교서회. 김균진
믿음과 삶의 윤리학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김철영
한국국민윤리학회편.사상과윤리 : 형설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