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생명은 어떻게 정보가 되었는가- 정보로서의 생명 개념의 등장과 생명의 분자화, 그리고 신자유주의
- 최초 등록일
- 2023.09.30
- 최종 저작일
- 2023.09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추천자료)) 생명은 어떻게 정보가 되었는가- 정보로서의 생명 개념의 등장과 생명의 분자화, 그리고 신자유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책의 구성과 핵심사항
Ⅲ. 책 속으로
1. 생명, 정보가 되다
2. 냉전 합리성
3. 냉전과 테크노사이언스의 상보성
4. 신자유주의와 과학지식 생산양식 변화 - 전지구적 사유화 체제의 형성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생명을 정보로 보는 관점이 형성된 역사적·사회적 맥락은 무엇인지 살펴보기로 한다. 생명공학, 인공지능, 그리고 신경과학 등으로 이어지는 전개 과정에서 정보로서의 생명 개념이 탄생한다. 2003년 인간유전체계획이 완성된 이래 생명을 ACGT의 염기서열이라는 일종의 정보체계로 환원시킬 수 있다는 생각은 전문가들 뿐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까지 널리 확산되었다. 이러한 관점은 단지 생명을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생명 그 자체를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는 통제 가능성에 대한 신념을 강화시켰고, 실제로 생명현상에 조작을 가하려는 생명공학으로 이어졌다.
생명이 정보가 된 과정에는 역사적 맥락과 정치경제적 이해관계가 작용했다. 전쟁과 냉전 시기의 군사적 요인들이 강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과정에서 숱한 은유가 만들어진 문화적 측면도 무시할 수 없었다. 또한 거기에는 우연적인 요인들도 무수히 작용했다. 이러한 맥락성을 살펴봄으로써 이 책은 생명이 어떻게 정보로 간주되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두 차례의 세계대전과 뒤이은 냉전이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독특한 인식구조를 형성했다. 오늘날 우리에게 친숙한 분자적 생명관이 태어나게 된 과정을 유의미하게 살펴본다.
Ⅱ. 책의 구성과 핵심사항
이 책의 내용은 ❶역사적 및 사회적 맥락을 추적해서 하나의 내러티브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❷생명공학, 인공지능, 그리고 신경과학 등으로 이어지는 전개과정을 밝히고, 신자유주의와 전 지구적 생명 상업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접근한다.
서문
1부 생명, 정보가 되다─‘정보로서의 생명’ 개념의 출현
1장 전쟁, 냉전 그리고 ‘정보’ 개념의 등장
2장 정보 이론과 사이버네틱스
3장 암호풀이와 생명
2부 생명 정보 개념의 확장과 신자유주의
4장 분자화와 전 지구적 사유화 체제
5장 생명에 대한 조작과 개입의 극대화─GMO와 유전자가위
6장 인공지능─지능은 알고리즘으로 환원 가능한가?
7장 신경과학과 신경본질주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