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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론] 키덜트 산업 보고서

*형*
최초 등록일
2004.06.27
최종 저작일
2004.06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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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기 중에 '소비자행동론' 시간에 사례 발표로 제출했던 '키덜트 산업 보고서'입니다. 실제로 저희 학교에 '엔토크'사이트를 운영하는 학생분이 계셔서 그분에게 받은 자료를 토대로 만들었기에 참고자료나 수치상 데이터가 신빙성이 있습니다. 키덜트 산업 분석을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 들어가기

Ⅰ. 키덜트에 대한 분석
(1) 키덜트란 무엇인가?
(2) 왜 키덜트인가?

Ⅱ. 달고나 사례
(1) 외부·내부 환경분석
(2) STP 결정
(3) 4P's
(4) 사후관리

Ⅲ. 그 외 키덜트 마케팅 사례들
(1) 영화
(2) 의류
(3) 전자기기
(4) 자동차
(5) 완구
(6) 광고
(7) 캐릭터

- 마무리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97년 우리나라가 IMF 체제에 들어가면서 우리나라 정치, 사회, 문화 등 여러 면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외제품을 선호하던 사람도 국산품을 애용하기 시작하였고, 행복한 과거의 기억을 떠올려주는 상품이 불티나게 팔리기도 했다. 이러한 과거회상의 매개체가 되는 상품들의 인기는 IMF체제를 벗어난 2001년 이후에도 계속되어 현재까지 인기리에 팔리고 있다. 불량식품을 인터넷 전문업체와 인사동 거리 등에서 팔리고 있고, 어렸을 때 하던 종이인형놀이는 아바타로 불리는 인터넷 인형으로 바뀌어 과거 코흘리개 시절의 기억들을 되살려주고 있다.
그 중 많은 상품들 중에서도 유난히 눈에 띄는 상품이 있어 우리 팀의 이목을 끌었다. 다름아닌 달고나 세트! 달고나 세트는 현재 한 벤처회사(www.entalk.co.kr)가 개발하여 온라인과 인사동 등에서 인기리에 팔리고 있는 제품이다. 예전 놀이터나 덤블링 장에서 친구들과 호호 불어가며 먹던 달고나를 국자, 고체 연료 등과 함께 9,900원짜리 세트로 개발한 것이 달고나 세트인데, 이는 지금은 사라진 달고나를 그리워하던 2,30대 직장인들의 향수를 불러일으켰고 급기야는 12월에서 3월 사이에 4억 원 이상 팔리게 되었다.

참고 자료

·Principle of Marketing, Philip Kotler & Gary Armstrong, Prentice Hall, 2002년
·WORLD INFO Webzine 60호, 인력개발원 글로벌팀, 2002년 http://203.244.115.78/
·엔토크 http://www.ental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서울경제 http://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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