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06.24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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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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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로마의 사회와 문화
2. 로마 교육의 실제
1) 공화정 시대의 교육
2) 제정시대의 교육
3. 로마의 교육 사상가
1) Cicero
2) Quintilianus
본문내용
1) 공화정 시대의 교육
로마왕정 및 초기 공화정시대를 포함한 로마 전기의 교육은 공화정시대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공화정시대의 교육은 도덕심과 애국심이 강한 인간상을 이상으로 하는 실제주의 교육이 그 특징이며 따라서 가정은 교육의 중심장소로 실제생활을 위한 훈련의 장소였고 그 가정의 가장의 책임하에 교육이 이루어졌다. 젊은이들은 16~18세가 되면 아버지를 따라 공회당에 나가 종교적 의식에 참가하게 되고 이때 청년들은 시민의 이상과 의무를 배우게 되나 평민이나 노예계급의 자녀들은 그들의 경제적 ․ 종교적 의무를 다하는데 필요한 교육만을 받는다. 교육의 중심이 가정이고 권한도 가장에게 주어져 있었기 때문에 자녀들의 교육을 위한 학교는 없었고 다만 가정교사를 초빙하거나 개인이 설립한 사숙에 보내지게 되는데 사회적인 욕구에 따라 공화정 말기에는 그리스 문화의 유입에 따른 상류가정에서의 가정교사 초빙과 더불어 도처에 Ludus가 생기에 되었다. 그래서 가정 중심의 교육은 차츰 사라지고 문법학교, 수사학교가 생기게 된 것이고 이런 공화정 말기의 그리스적인 학교는 대부분인 Ludus는 초등학교 교육을, 문법학교는 중등학교, 수사학교는 고등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Ludus에는 독, 서, 산과 12동판법, 문법학교에서는 문법, 위인전, 호머의 일리아드와 오딧세이를 라틴어로 가르치고 정치가 양성이 목적인 수사학교는 변증론과 웅변술이 그 중요한 교육내용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