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케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06.23
- 최종 저작일
- 2004.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줄거리
오슨 웰즈 (감독)
감상
본문내용
결혼초기의 행복했던 모습에서 케인이 자신의 일에 몰두한 나머지 가정생활이 점점 피패해져 가는 과정을 카메라의 회전을 통해 세월의 흐름을 표현했고 컷과 컷이 지나감에 따라 분장을 통해 중년의 모습으로 변해 가는 것을 묘사 해냈다. 여기에서 고전적 편집에 기준인 180도 법칙은 어겨졌지만 카메라의 회전을 통해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내는 뛰어난 재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접근양식에서 살펴보면 이장면에서 결혼초기에는 두사람의 친밀감을 표현하기 위해서 친밀감,사적인거리를 유지했고 closeup shot과 extreme closeup shot을 구사했으나 점점 결혼후 서로에 소원해진 결혼생활을 표현하기 위해 사회적거리or형식적거리로 점점 멀어져있는 모습으로 표현 되었고 인물각자의 상반신의 모습을 잡아내는 medium shot으로 표현 되었다.
연극에서 출발했던 웰즈는 롱 쇼트를 선호하였고, 이미지들은 프레임 속에 꽉 짜여져 있고 ‘닫힌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주조명만을 강조하는 로우키 조명, 독일 표현주의에서와 같은 경사 구도, 천장이 드러나는 세트, 그리고 극대 클로즈 업과 병치되는 서사적 롱 쇼트 등을 사용함으로써 웰즈는 ‘장면화 미학의 창시자’로까지 간주된다. 이 영화를 통해서 사실주의적 미쟝센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영화보다 재미있는 영화 이야기」 조혜련 -엔터
「클라시커 50 영화」
「영화 사전 (이론과 비평」
「네이버 영화정보 (시민케인) http://movie.naver.com/search/movie.php?code=A0353」
「네이버 (미장센)(딥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