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메이션] 한국 애니메이션의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06.22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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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래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던 지라 교양 수업인데도, 굉장히 공들여 작업한 리포트 입니다. 주석도 상당히 많이 달려있고, 실무자와도 직접대면한 것도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하청이란 양면의 거울
2) 방향잃은 나침반 -정부의 애니메이션정책-
3) 시민단체 -얼마나 도움을 주었나-
4) 열쇠를 쥐고 있다 -방송국-
5) 팔짱만 끼고 있을 것인가 -소비자-
6) 소리없는 혁명 -제작업체의 구조조정-
7) 불가항력적 한계 -수요계층-
3. 결론 -한국애니메이션의 미래-
본문내용
2. 본론
1) 하청이란 양면의 거울
한국애니메이션은 바야흐로 80년대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그리고 외화 획득의 첨병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된다. 이른바 하청으로 인한 결과인데 많은 애니제작업체에서 외국에서 원화 등의 기본 뼈대를 받아다가 동화와 채색 등의 노동집약적 부분에 치중하였다. 한 때 우리나라는 전 세계의 애니메이션의 50%를 그려댄다는, 맹점을 망각한 일부 보도가 당시에 마치 자랑스레 나돌아다니는 실청이었다. 그러나 당시에도 석연치 않은 생각은 있었다. 어째서 해외에서 각광받는 에니가 우리 나라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었다. 한 번도 우리 나라에서 방영된 것도 아니고 일본 등의 애니메이션 전문 잡지에서 나오는 보기만 해도 부러운 그런 작품들이 우리 나라 당시의 90년대 초에 발간된 ‘월간 우뢰매’ 등의 잡지에서는 분명 한국의 모 회사에서 제작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 에니의 현재의 주소를 예견하는 잡지 기사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다만 최다 애니메이션 하청이란 간판만 내건채로 한국에니는 내려막길로 접어들고 있었던 것이었다.
하청에 있어서 문제가 되는 몇 가지 점을 들 수 있다면 우선 기획의 부재를 들 수 있다. 현대에 있어서 가장 알맞은 비유를 들자면 ‘건축’을 꼽을 수 있겠다. 해외에서 수주를 할 경우 해외 유명 제작사들은 우선 건축에 있어서 도면을 우리 나라 하청 업체들에게 건네 주는 것과 같다. 이를 받아 우리 나라는 실질적인 토목공들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건축물이 우수할 경우 보통 우리는 그 건물 공사에 참여한 작업 인부를 칭찬하지는 않는다.
참고 자료
●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 문성기, 김성욱, 한동진, 김상수, 김호진 공저, 예솔
● 애니세대, 박병호.이범선, 다선기업
● 로드쇼(1993년 6월호), 송락현 -하이텔 애니메이트 동호회에서 발췌-
● 만화! 내사랑, 박재동, 지인
● 문화 관광부 홈페이지 -방송 고시에서 발췌-
● 문화 일보 홈페이지 - 가이스터즈 관련 기사 -
● 게임 샷(www.gameshot.net) - 하얀 마음 백구 게임 순위 관련-
● 이 밖에 기타 애니 관련 도움말 -에니메이션 제작자 이상복 PD, 대표작 ‘바이오캅 윙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