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판화표현의 지도방법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06.18
- 최종 저작일
- 2004.06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미술과 교수법 대학원 세미나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교수님께 매우 칭찬받은 자료^^
목차
Ⅰ. 서론
Ⅱ. 판화교육의 발전과정과 교육적 의의
1. 판화교육의 도입과 발전과정
2. 판화의 특성 및 교육적 의미
Ⅲ. 판화표현의 지도내용과 방법
1. 판화표현 교재 내용 분석(중학교)
2. 지도방법
Ⅳ. 결론
본문내용
미술 교육의 내용은 미적체험, 표현, 감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표현영역은 학생들이 생각한 것, 느낀 것, 본 것을 독창적으로 나타내는 직접적인 체험활동이며 학생들이 머리와 가슴, 손 등 온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노작활동으로 심신도야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영역은 회화·조소·디자인·공예·서예로 나뉘어지며 회화영역인 '경험표현', '상상표현', '관찰표현'의 모든 영역에서 판화로 표현하기가 고루 적용되고 있다. 판화표현은 학생들로 하여금 재료와 용구를 알맞게 선택하여 그 특징을 살려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하고, 표현과정을 익히며 성실하게 자신감을 가지고 끝까지 작품을 완성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또한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자세에서 벗어나 스스로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표현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미술 분야이다. 판화교육이란 판화예술을 교육의 한 방편으로 받아들여 정착시킨 것이라 할 수 있는데, 현대 미술교육의 의미가 그러하듯이 판화예술을 위한 교육이라고 하기보다는 '판화를 통한 교육'이란 데에 교육적 의의가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판화교육은 일제 식민주의 교육기의 수공과적 판화지도에서 시작하여, 광복 후 오늘날 미술교육의 한 영역인 '판화표현'으로까지 발전하여 왔다.
참고 자료
고승혜 외 4인. 『중학교 미술 1, 2, 3』.서울:두산, 2001.
김기숙 외 7인. 『중학교 미술 1, 2, 3』. 서울:대한교과서, 2004.
김정희 외 6인. 『중학교 미술 1, 2, 3』.서울:교학연구사, 2002.
노부자 외 4인. 『중학교 미술 1, 2, 3』. 서울:지학사, 2002.
서석례 외 2인. 『중학교 미술1, 2, 3』. 서울: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4.
교육부.『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미술-6학년)』. 서울:국정 교과서 주식회사, 2000.
박주영 외 3인. 『미술교육』. 서울:형설출판사, 1993.
박휘락. 『한국 미술교육사』. 서울:예경,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