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50년대 모더님즘의 특징, 신시론 동인, 후반기동인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4.06.08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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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50년대의 모더니즘의 背景과 신시론 동인과 후반기 동인에 대해 살펴보고, 박인환을 중심으로 50년대 모더니즘의 특징적 양상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50년대 모더니즘 시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2. 문학적 배경
Ⅲ. 50년대 모더니즘 시의 형성
1. 「신시론」동인
2. 「후반기」동인
Ⅳ. 50년대 모더니즘 시의 특징
(박인환을 중심으로)
Ⅴ.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50년대 모더니즘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30년대 모더니즘의 흐름을 파악해야 하는데, 한국의 모더니즘 시는 30년대 主知主義와 超現實主義를 중심으로 시단에 새로운 시적사고를 내세우게 된다. 1930년대 모더니즘 시인들은 그 시대를 급격한 변화의 시대로 인식하면서 이론과 실제의 양면에서 그 시대에 합당한 문학형식을 구체적으로 모색하였다. 또한 근대문명의 체험을 수용하고 거기에 어울리는 표현을 부여하여 일종의 도시문학을 탄생시켰다. 결국 30년대 모더니즘은 도시를 매개로 한 일본 자본주의의 역사적인 충격을 경험한 작가들이 傳統的인 문학형식을 해체ㆍ재편성하였다는 결과를 얻게 된다.
30년대를 이어 50년대는 전쟁 후의 시기이다. 그래서 이 시기 한국 모더니즘 시인들의 대표적인 내적 체험은 '불안'과 '죽음','허무'와 '실존' 같은 것이었다. 한마디로 50년대의 모더니즘은 近代性의 批判的 性格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새로운 모더니즘의 창작적 실천을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50년대의 모더니즘의 背景과 신시론 동인과 후반기 동인에 대해 살펴보고, 박인환을 중심으로 50년대 모더니즘의 특징적 양상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ㆍ김흥규,[한국현대시를 찾아서],한샘,1992
ㆍ한국문학연구회,[1950년대 남북한 문학],평민사,1991
ㆍ문학사와 비평연구회,[1950년대 문학연구],예하,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