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허난설헌 시의 세계
- 최초 등록일
- 2004.06.01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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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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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허난설헌의 시의 배경과 평가
1-1 사회적 배경
1-2 가정적 배경
1-3 허난설헌 시에 대한 평가
2. 허난설헌. 눈물, 꿈, 욕망의 시학
2 - 1 눈물
2-1-1님의 부재에서 오는 그리움
2-1-2 모성과 형제애
2-2 욕망
2-2-1 호기로운 남성 세계에 대한 욕망
2-2-2 낭만적 사랑에 대한 기대와 성적 욕망
2-3 꿈
3. 허난설헌 시에 나타난 자의식과 현실에 대한 통찰
3-1 저항과 주체적 자아성립
3-2 현실 세계에 대한 통찰
3-2-1 시회 비판 의식
3-2-2 여성 세계에 대한 통찰
3-2-2-1 여성의 삶에 대한 구체적 묘사
3-2-2-2 여성의 삶에 대한 비판적 시각
4. 결론
본문내용
1. 허난설헌의 시의 배경과 평가
1-1 사회적 배경
16세기는 정치권력을 장악한 지배집단의 탐학에서 두드러진 유교적 정치이념의 이완과 평민층의 신분상승 욕구가 점차 의식되는 수준에서 오는 등 신분질서의 이완의 시기이다.
그러나 이 시기는 가부장제적 요소들이 확립의 단서를 보인 시기로서 여성 억압의 한 핵심이 되는 정절이데올로기가 사회 속에 확고히 자리잡게 된 시기이기도 하다. 15세기 성종의 ‘재가녀 자손 금고법’의 제정과 뒤이은 위반자에 대한 처벌의 강화에 의해 양반계층 여성에겐 수절이 생명보다 강한 절대성을 띈 것으로 여겨지게 된다. 이 법의 강제조치들은 유교 이데올로기의 실천을 중요시한 신진사류들이 대거 등용된 중종 때에는 특히 강회화었다. 주자학의 수입으로 고려말기부터 저하되기 시작한 여성의 지위를 조선조에 들어와서는 완전히 제도적으로 정착되어 억압을 받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 근본을 이루는 것은 ‘남존여비’와 삼종지도‘의 악법이다. 그리하여 여성은 평생 집 안에 갇히어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며 바깥 세상에 나가지도 못한 채 평생을 시부모를 섬기며 남편을 받들고 아이를 키우며 손님을 접대하는 일이 최고의 덕으로 여겨졌다. “여자는 재주없음은 오히려 덕이다”라는 왜곡된 논리가 사회 구조 속에 자리잡고 있었으며 여자들의 글이 가문 밖으로 나가는 일은 있을 수도 없으며 여자는 글을 알아도 지 쓰지않는 것을 미덕으로 삼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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