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역사와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4.06.01
- 최종 저작일
- 2004.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한국의 컴퓨터 보유율과 인터넷 사용실태
2. 인터넷의 역사
3. 인터넷의 특성
1) 인터넷의 미디어적 특성
2)인터넷 이용자의 특성
3) 월드와이드웹
4) 인터넷 주소
5) 인터넷의 운영과 체계
6) 웹사이트의 자금 형성
4. 인터넷의 주요 쟁점
1) 자료 공유
2) 스팸메일
3) 정보침해와 정보보호
4) 디지털 격차
5) 언어장벽에 의한 인터넷 이용 제한
5. 인터넷 심리학
1) 아바타
2) 역할 놀이: 또 다른 나
3) 온라인상에서의 대인관계
4) 사이버중독-빠져 나올 수 없는 가상세계
본문내용
5. 인터넷 심리학
1)아바타
아바타는 요즘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각광받는 서비스 중 하나로 현실세계와 가상공간을 이어주는 존재로서의 작용을 한다.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등장하면서 사람들에게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온 것 중 하나가 바로 익명성이었다. 익명성이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히던 매체에 사람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양식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그 중 하나가 아바타이다. 실명을 사용하는 현실과는 달리 아바타는 온라인상에서 나름대로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도 완전히 자신을 드러내지 않아도 되는 훌륭한 도구인 셈이다.
2) 역할 놀이: 또 다른 나
인터넷에서는 실제 생활에서 결코 할 수 없는 역할놀이를 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마치 어릴 적 소꿉장난을 하던 것처럼 온라인에서는 현실의 자신과 전혀 다른 존재로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 놀이는 현실의 자아가 추구하기는 하지만 실현 불가능한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사람들의 이러한 다중자아를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온라인 게임’ 이다. ‘성역할 전환’ 또한 역할 놀이의 한 측면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