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사] 안정복의 역사학과 현실개혁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05.25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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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안설의 구성과 주요내용
3. 안설을 통해 본 안정복의 역사학과 현실개혁사상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안정복의 학문과 사상은 그의 청년 시절 농촌의 경험과 하학을 통하여 현실개혁 의식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었고, 이어 유형원의 저서를 접하고 이익의 학문과 사상을 수용하면서 성호문인들과 폭넓은 학문적 교류과정을 거쳐 실학문으로 정착되어 그 결과가 『동사강목』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안정복은 『동사강목』을 통하여 무엇을 어떻게 제시하였을까. 흔히 역사가는 역사서의 사론을 통하여 자신의 견해를 가장 잘 드러낸다고 볼 때, 역시 안정복의 학문과 사상이 『동사강목』에 어떻게 적용되었는가도 사론을 분석해 보면 어느 정도 드러날 것이다.
본고는 안정복이 사론에 제시한 견해를 통하여 그의 학문과 사상이 『동사강목』에 어떻게 적용되었는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동사강목』에 수록된 많은 사론 가운데서도 '按'으로 細注하여 쓴 按設만을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그것은 안정복이 주로 按設을 사용하여 자신의 견해를 나타냄으로써 '按'으로 표기하지 않은 다른 間註와 성격을 달리하여 다루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분석방법으로는 먼저 『동사강목』에 수록된 안설을 검토하여 내용별로 大分類한다. 다시 그 안설이 쓰인 시대별로 구분하여 안설의 대체적인 구성 분포를 살펴보고, 다음으로 대분류된 안설을 더 세분하여 안정복이 제시하고자 한 주된 관심사가 무었이었던가를 밝혀 본다.
참고 자료
강세구, 『순암 안정복의 학문과 사상연구』, 혜안,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