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장르 분류에 대한 학자별 체계
- 최초 등록일
- 2004.05.06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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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국문학의 범위
2>한국문학의 갈래
1) 2갈래설
2) 3갈래설
3) 4갈래설
4) 5갈래설
본문내용
(1) 조윤제: 시가, 가사, 문필 * 희곡을 갈래에서 제외함
(2) 이능우: 시, 소설, 수필(가사포함) *희곡을 갈래에서 제외함
(3) 장덕순 - 서정적 양식: 고대가요,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주관적 서정적 가사), 잡가
- 서사적 양식: 설화, 소설, 수필(일기, 내간, 기행, 객관적 서사적 가사)
- 극적양식: 가면극, 인형극, 창극(판소리)
* 판소리는 서양의 오페라, 또는 신파극(新派劇)- 서구의 연극을 모방하여
우리 고소설을 극화한 것 그러므로 희곡이다.
3) 4갈래설: 조윤제, 조동일
(1) 조윤제: 시가, 가사, 소설, 희곡
4대부문 - 시가: 향가, 장가, 경기체가, 시조
- 가사: 가사(가사를 독립적 영역으로 봄)
- 소설: 신화ㅡ 전설, 설화, 소설
- 희곡: 가면극, 인형극, 창극
부수부문 - 평론, 잡문
* 정철의 가사는 서사(대화), 서정(개인감정)과 같은 극적요소를 각각
가지고 있음
(2) 조동일:(한국문학통사씀)
- 서구의 장르이론을 벗어나 국문학의 갈래구분을 체계적으로 시도
- 문학의 갈래 구분의 기준을 작품 속에 구현된 ‘자아와 세계의 대립’ 양상에 두고,
국문학의 갈래를 서정, 교술, 서사, 희곡으로 4분하였다.
① 서정: 작품 외적 세계의 개입이 없이 이루어지는 세계의 자아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