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무역] 문화컨텐츠의 경제적 파급효과
- 최초 등록일
- 2004.05.04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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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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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개요
2. 왜, 문화컨텐츠인가?
II. 본론(1)
3. 음반산업과 경제
4. 영상산업과 경제
5. 스포츠산업과 경제
III. 본론(2)
6. 기존산업과 문화산업과의 비교, 분석
7. 한국 문화컨텐츠발전을 위한 7가지 경제적 제안
IV. 결론
8. 문화컨텐츠의 경제
9. 문화컨텐츠와 경제성장
본문내용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기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관습의 복합 총체이다”<E.B.타일러, 원시문화>다시말해 문화란 정신적, 물질적 혹은 내제적, 외제적 요소를 함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경제가 갖는 광의적 의미와의 유사성 검토가 가능하며, 곧 경제와의 절대적 연결성을 갖는다 하겠다. 다음의 과제는 이러한 문화적 요소와 경제적 요소와의 공통분모를 발견, 기술함에 의의가 있으며, 기존의 평이한 해석과 이론적 가설은 필요이상 발췌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문화컨텐츠의 다각적 시각을 고려할 것이다. 즉 문화켄텐츠가 왜 경제가 되는가에 관한 논의와 함께 경제성을 갖는 다양한 분야의 문화요소를 경제적 변수로 감안했음을 의미한다마지막으로, 기초자료(각종 문화산업에 관한 경제지표 등) 및 참고문헌의 첨부는 일차적, 이차적 검토, 재해석의 과정을 거쳐 기술할 것이며, 결론 부분은 작성자의 실제경험부분(음반산업분야)이 집중거론 될 것이다. 이는 입체적, 구체적, 실제적인 문화컨텐츠의 고찰이 되기 위함이며 궁극적으로 문화요소에 관한 단순경제분석이 아닌 적용, 대입의 분석을 통한 총괄적 이해에 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