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구성 요소
- 최초 등록일
- 2004.04.30
- 최종 저작일
- 2004.04
- 2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A. 인물
1. 들어가는 말
2. 인물의 유형
2.1. 영웅형 인물과 반영웅형 인물
2.2. 희극적 인물과 비극적 인물
3. 인물의 외모와 성격
3.1. 인물의 외모
3.2. 성격(character)
4. 인물과 인물과의 관계
4.1. 구조적 이해
4.2. 욕망의 관계
B. 사건
3.1. 들어가며
3.2. 사건의 개념
3.3. 이야기와 플롯
3.4. 갈등구조
3.4.1. 인물간의 갈등
3.4.2. 사회와 개인의 갈등
3.4.3. 내면의 갈등
3.4. 학습정리
C. 시간적 배경
4.2.1. 특정시기나 시대 배경
4.2.2. 상징적 시간
4.3. 공간적 배경
4.3.1. 단순 배경으로서의 공간
4.3.2. 상징적 의미로서의 공간
4.4. 학습정리
D. 글쓰기의 의미
6.1. 들어가며
6.2. 열정과 감성의 글쓰기: 박범신의 경우
6.2.1. 글쓰기의 시작
6.2.2. 작가로서의 고뇌
6.2.3. 생각할 문제
6.3. 진정한 삶을 위한 글쓰기: 공지영의 경우
6.3.1. 글쓰기의 시작
6.3.2. 작가로서의 고뇌
6.3.3. 생각할 문제
6.4. 학습정리
본문내용
A. 인물
1. 들어가는 말
소설에서 인물은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어떤 인물이 등장하는가, 인물은 어떤 외모와 성격을 가졌고 어떤 행동을 하는가, 다른 인물들과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등등을 보여주면서 인물들의 행위는 소설의 중심사건을 만들어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인물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소설을 이해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첫째, 인물의 유형에 대해서 공부하고 둘째, 인물의 외모와 성격에 대해서, 셋째로는 인물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 학습목표는 첫째, 소설의 인물을 시대적으로 고려할 때 영웅형 인물에서 평범한 인물, 반영웅형 인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으므로, 인물의 유형을 통해 소설을 좀더 크게 바라보는 통시적 시각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인물의 외모와 성격이 단지 재미로 또는 아무 생각없이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사건을 낳고 나아가 주제와 연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들이 직접 창작을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유념해야 할 대목입니다. 끝으로, 인물과 인물과의 관계가 어떤 의미를 갖는가 살핌으로서 소설을 구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