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발달단계를 구강기
- 최초 등록일
- 2023.05.16
- 최종 저작일
- 2023.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2. 정신분석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1) 인간행동
2) 억압
3) 치료
4) 정서
5) 상담
3. 나의 의견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이트는 인간의 생육사적 발달에서 유년기의 체험을 완전한 자아로 형성하는 단서로 보았다. 어린 시절 아버지의 죽음을 소망한 죄악감과 질투심, 그리고 어머니에 대한 사랑 등과 같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자아의 발달과정에서 불안전한자아를 완전한 자아로 성숙해 가는 과정의 동기로 본 것이다. 즉 이것은 유아기의 호기심과 욕망 등이 인간 윤리적인 가치와 갈등을 겪으면서 갈등을 해소한다. 발달 과정에서의 인간은 성숙한 자아를 만들기 위해 자신이 본 받고자하는 대상을 찾는다. 불안정한 인간은 본받고자 하는 대상을 자아의 롤 모델로 그 대상을 동일시, 전이, 승화, 방어기제, 융합과 타협으로 자아정체성을 탐구 하고 내면의 불안감과 억압된 욕망을 자기애의 승화를 통하여 완전한 인격을 형성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나누어 설명하고, 정신분석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을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발달단계
1) 구강기
출생부터 1세까지 해당되며 이때 특정부위는 입, 입술 그리고 혀이다. 구강기 전반기인 출생 후 6개월까지는 음식을 빨고 삼키고, 깨물면서 만족을 얻고 구강기 후반기에는 이빨이 나면서부터 깨무는 것으로 쾌감을 얻는다. 전반기에는 어머니에게 합일하고 접근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후반기에는 이유에 대한 욕구불만 때문에 어머니에 대한 애정을 갖는 동시에 적대적이며 파괴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데 최초의 양가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전반기에 고착된 아동은 구강수동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이 성격은 낙천적이고, 의존적이며, 인정받고 싶어하고 잘 속는다. 후반기에 고착된 아동은 구강공격적, 구강가학적 성격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논쟁적이고, 비꼬길 잘하며, 타인을 이용하거나 지배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2) 항문기
배변훈련이 시작되는 1세에서 3세까지 해당되며 리비도가 항문영역으로 옮겨간다.
참고 자료
이창재(2003),『프로이트와의대화』, 믿음사.
Calvin S. Hall ⌜프로이트 심리학⌟ 백상창 역. 서울: 문예출판사, 2000.
장 라플랑슈 · 장 퐁탈리스, 『정신분석사전』, 임진수 옮김, 열린책들, 2005.
지그문트 프로이트(1997),『프로이트 성애론』, 정성호 역, 서울:문학세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