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 다이몬, 너 자신을 알라, 지행합일의 내용과 관계를 중심으로 (철학과목 A+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3.04.27
- 최종 저작일
- 2020.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철학의 아버지 소크라테스
- 다이몬, 너 자신을 알라, 지행합일의 내용과 관계를 중심으로
소크라테스, 고등학교 재학 시절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 윤리였던 나는 그를 잘 안다고 착각했다.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말이 무지에 대한 자각이라는 의미를 알고 있고, 그저 그는 보편주의이며 지행합일, 주지주의, 지덕복합일과 같은 키워드에 대해 알고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철학이란 무엇인가? 3주차 강의를 듣고 내가 알지 못했던 그의 ‘다이몬’과 관련한 철학과 그의 철학에 대한 의미와 깊이를 조금씩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강의를 통해 나는 그에 대해 겉핥기식으로 알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가 여태 몰랐었던 ‘다이몬’과 그의 가장 유명한 말인 ‘너 자신을 알라’와 핵심사상인 지행합일을 통해 그가 서양 철학의 중요 인물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인 플라톤의 스승이었고 4대 성인으로 불리는 엄청난 명성을 가진 철학의 아버지인 이유에 대해 탐구해 보려고 한다.
‘너 자신을 알라’의 의미에 대해_무지의 자각
소크라테스가 했다고 알려진 그 유명한 말, “너 자신을 알라!”는 사실 그리스인들이 국가적 성지로 삼았던 델포이 신전에 쓰여 있던 대목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이를 “네 분수를 알라”, “자만하거나 과욕을 부리지 말라” 하는 뜻으로 이해했다. 나 역시 마찬가지로 이런 맥락으로 이해하여 어릴 적 친구들과 장난으로 티격태격 하는 순간들에 ‘너 자신을 알라’라고 말하며 키득거려본 적이 있다.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는 경구를 자주 사용했고 또한 그의 철학의 출발점으로 삼았는데 그는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자신에 안주하지 마라”,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을 성찰하라”로 풀이했다. 또 다르게 말하면 “너 자신을 알라”는 “네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가 아니라, 그 일에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중요하다”, “네 영혼의 주인이 되어라”, “역경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보여준다.”가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매일경제, 소크라테스 죽게한 한 마디…"너의 `데몬` 따르라",2014.01.17.
-고영건 고려대 심리학 교수
플라톤, 박문재 옮김,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현대지성, 2019.
[네이버 지식백과] 다이몬, 윤회, 소크라테스의 죽음 (역사 속의 채식인-피타고라스에서 뉴턴까지, 2008. 10. 31., 이광조) Apology, 31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