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다도와 와비정신
- 최초 등록일
- 2004.04.05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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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도 소개보다 그에 대한 저의 입장이 더 많이 실린 글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서론
2.본론
1) 일본 다도의 교조 센노리큐
2) 다도의 예
3) 다도의 정신
4) 다도의 미의식과 형식미
3.결론
본문내용
일본의 다도는 중국과 한국의 대륙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고려의 자기와 그릇을 다도구로 삼으면서 초기의 화려했던 다도의 모습은 점차 소박하고 절제되어 화려했던 것보다도 더 많은 것들을 함축하게 되었다. ‘와비’의 정신이 점차 다도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고, 그 선두에는 센노리큐가 있었다. 그는 단순한 다도구나 몇 가지 절차를 정해두었던 것이 아니다. 크게는 다실과 다정, 다도구부터 시작하여 찻잔은 쥐는 방법, 다실까지 들어가는 방법, 마시는 절차 등의 이르기까지 아주 세세한 부분에도 그는 규칙과 절차를 반드시 지키도록 하였다. 그의 다도의 개혁에 대한 노력 덕분에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일본의 다도는 옛 전통을 많이 따르고 있어서 옛 전통의 문화가 아닌 현재의 생활과도 함께 하는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렸다. 뿐만 아니라, 동양의 다도의 전부가 되어 버렸다. 우리나라의 다도도 우리 전통의 다도 문화가 제대로 전해지지 못해 우리의 전통이 어땠는지를 찾고자 하지 않고, 일본의 다도가 우리나라 본래의 다도문화였던 양 우리나라의 다도도 많이 일본화 되어 버렸다. 분명 우리나라의 다도의 절차라든지 기본예법은 일본의 그것과는 상당히 다를 것이다. 앞으로는 완전히 우리나라 풍의 모습이 사라져 버리기 전에 우리나라의 다도를 찾기 위해 체계를 세워두는 편이 좋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