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 한국 언더그라운드 락밴드의 실태와 위상
- 최초 등록일
- 2004.03.30
- 최종 저작일
- 2004.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대음악의 이해라는 수업을 듣고 쓴 레포트입니다.
주제는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락밴드입니다.
A+받았던 레포트입니다.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1. 언더그라운드의 의미
2.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음악
(1)포크 언더그라운드
(2)락밴드 언더그라운드
(3)90년대의 인디
3. 한국의 대표적인 언더그라운드 락밴드
(1)크라잉넛
(2)노브레인
4. 결론
5. 참고싸이트
본문내용
이웃나라 일본의 경우 일본특유의 개방성이나 문화외교정책으로 일찍이 서양 Rock을 받아들여 단순히 서양 음악의 모방이 아닌 그들만의 독창적인 음악 세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한국의 Underground rock band는 선진 음악권의 나라에 비해 매우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짧은 역사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한국의 Underground rock band는 아직 미국 Underground rock의 유행 따르기에 급급하며 전체적인 여건도 매우 열악하다. 그래서 말 그대로 언더그라운드 락 자체로 남아있는 실정이며 메이저로 올라오기가 하늘의 별따기 만큼이나 어려운 실정이다. 하지만 짧은 역사보다도 더욱 위험한 요소가 있다. 바로 한국 국민들의 귀의 영역이 너무 좁다는 것이다. 좁은 귀의 영역은 그저 단순히 듣기 좋은 부드러운 음악만을 선호하게되는 국민적 음악 편식을 초래할 수 있다. 물론 음악은 듣기에 좋은 것이 가장 좋은 것일 수 있겠지만 결국 한쪽 방향으로 치중되는 음악은 한계에 부딫히게 되어있다. 음악이라는 것이 독자적인 장르 만으로의 창조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즉 듣기 좋은 것뿐만이 아닌 처음듣기에는 다소 거부감이 들 수도 있는 여러 장르가 발전해야 전체 음악문화가 발전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