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고전시가론 시험 문제와 해답
- 최초 등록일
- 2004.03.28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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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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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북한에서 주장하는 고려시가 문학의 정통성을 간단히 설명하여라.
2.풍요와 참요를 혼동하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가?
3.북한에서 가장 으뜸으로 치는 장르는 무엇인가? 또 그 이유는?
4.향가에 대한 남북한 견해 차이를 설명하여라.
5.북한의 시조관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여라.
6.기록의 가사화 과정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라. 또 가사화의 목적을 한 마디로 요약하여라.
7."음도만섭이라"의 작품 성향(특성)을 간단히 논하여라.
8."석별가라"의 작품 성향(특성)을 간단히 논하여라.
9.북한의 가사기원 논의의 당위성과 허구성에 대하여 논하여라.
10.가사의 예술성에 대한 북한의 논의는 무엇에 바탕을 두고 있는지 논하여라.
11.상춘곡과 관동별곡을 예로 들어 표현의 제한성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12.도연명의 영향이 두드러진 주요 가사 작품과 시조 작품을 들고 간략하게 설명하여라.
13.<포진과 영묘> 그 작시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하여라.
본문내용
1.북한에서 주장하는 고려시가 문학의 정통성을 간단히 설명하여라.
북한은 그들의 문학사에서 왕조의 정통성을 매우 중시한다. 특히 고려왕조 문학에 대하여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현재 북한은 과거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 중 지리적으로 고구려 땅을 차지하고 있고 고려는 고구려의 계승이라고 보는 역사관이 지배하고 있다. 북한에서는 고구려의 애국정신과 문화전통을 계승한 고려의 정통성을 인정함으로써 고려문학의 역사적 자리매김을 명확히 한다, 북한의 고려정통성은 고구려의 상무정신과 애국 전통의 계승이며 이러한 정신은 계급 투쟁 정신으로 이해된다.
북한은 고려시대 문학의 정통성을 계급타파의 주체성에 두고 있다.
고려전기의 시가는 민족적 정서를 담고 있으며 후기의 시가는 도덕적 풍모와 애국주의 정신, 그리고 모순된 현실에 대한 비판의 기백과 결합된 낭만주의 경향을 띤다고 한다. 긜고 고려시가 문학은 봉건통치관료와 외세침략에 저항한 진보적 시인들에 의하여 제작된 것으로 한정하고 그들의 계급투쟁 정신을 시가문학의 정통성으로 삼고 있다. 또 착취와 억압에 시달리는 인민들의 도탄에 빠진 삶과 권력의 비호 하에 남을 착취하여 호화롭게 사는 양반 지배계층의 삶을 표현하는 작품에서 두드러진 수법으로 사실주의 경향을 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