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최인훈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04.03.24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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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좋은 자료~
목차
서론
작품론-광장을 중심으로
최인훈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최인훈의 문학사적 의의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이었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 광장의 해이었다. 또한 오늘날 한국의 역사적 상황에 비추어도 어느 소설보다 더욱 포괄적으로 담고 있다. 그것은 작가가 개인주의의 가능성을 가정이나 직장이나 제한된 대인관계 같은 좁은 일상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보다 넓은 역사적 현실 속에서 추구한 데서 이룩된 획득이다. 주인공의 의식을 넘나드는 신랄한 현실 비판은 때때로 소설적 문맥을 뛰어넘는 일반성을 갖기도 한다. 이 작품이 발표 당시에 불러일으킨 화제의 원인은 주로 주인공의 체험의 배경을 이루는 현실의 박진성과 그의 현실 비판이 민중의 한구석을 시원하게 틔워주면서 과거의 문학적 터부를 깨뜨린 데에 있는 것이다.
최인훈은 아마도 문학적 상상력과 정치적 이데올로기 사이의 상호작용, 소설의 정치적 함축과 그 의미를 생각할 때 가장 많은 시사를 던져주는 작가의 한사람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