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신학
- 최초 등록일
- 2023.02.18
- 최종 저작일
-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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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제 10 장 칼빈의 기독론적 출애굽 이해
1. 그리스도 : 역사와 교리가 만나는 점
2. 제1계명으로서 유월절 제정 명령
3. 출애굽과 중보자 그리스도
3.1. 그리스도의 현존과 사역
3.2. 그리스도와의 성례적 연합
3.3. 유월절 어린양 그리스도와 율법
4. 결론 : 기념과 송영 그리고 성화
제 16 장 칼빈의 영생관 : 요한문헌 주석을 중심으로
1. 오늘날 회자되는 “생명신학”
2. 성경적 영생관: “생명의 주” 그리스도
3. 칼빈의 요한문헌 주석에 나타난 영생관
3.1. 생명의 말씀
3.2. 영생의 말씀
4. 영생의 세 속성
4.1. 영생의 존재
4.2. 영생의 지식
4.3. 영생의 삶
5. 결론 : 영생의 주 그리스도
본문내용
칼빈은 모세의 마지막 네 권의 성경을 한 권의 책으로 주석하고 이를(하르모니아)라고 불렀다. 칼빈은 그의 “Harmonia”에서 출애굽기부터 신명기까지의 책들을 역사와 교리로 양분하고, 역사 부분에서는 출애굽부터 모세의 죽음에 이르는 전체 기사들을 시간적 순서를 기반으로 다루고, 교리 부분에서는 율법을 다음 네 부분으로 다룬다.
⓵ 율법의 서론 : 출애굽기 20장 1,2절, 레위기 19장 36,37절, 20장 8절, 22장 31~33절, 신명기 4장 20절, 5장 1~6절을 중심으로 율법의 고귀함을 율법의 수여자이신 언약주 하나님의 사랑과 섭리에서 구한다. 특히 여기에서 성도의 삶과 예배의 규범으로서 율법의 본질을 강조한다.
⓶ 율법(십계명 해석)
두 돌판에 기록된 십계명에 대한 주석을 중심으로 하되, 돌판에 나타나지 않으나 십계명을 설명하기 위해 주신 말씀들을 함께 다룬다. 예컨대, 제 1계명을 다루면서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완전하심을 좇아 우리도 그러해야 함을 역설한 레위기 19장2절, 신명기 18장 13절을 다룬다.
⓷ 십계명 보충
첫 번째 돌판과 관현해서는 의식들과 예배 형식들을 다루고 , 두 번째 돌판과 관련해서는 정치적이며 사법적인 규정들을 다룬다. 주목할 것은, 이들 보충 규례들이 도덕법과 배치되지 않고, 도덕법을 지키며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다.
⓸ 율법의 마침과 용법
율법의 마침이자 완성자로서의 그리스도를 살펴보고, 율법의 삼중적인 용법을 다룬다. 율법의 실체와 진리가 그리스도임을 강조하고, 율법의 마침이 율법이 폐하여졌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온전하게 되었음을 말하는 것이며, 그리스도가 율법의 의를 완성함으로써 그의 영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이 율법을 담대하게 지키며 살아갈 수 있는 은혜를 가리킨다고 본다. 칼빈은 전체 율법을 십계명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이를 종교와 경건의 형식이라고 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