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최초 등록일
- 2004.03.14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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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6세기사족의 향촌지배
1) 사족지배체제의 형성과 그 의미
2) 재지세력의 변화
3)사족지배체제와 수령권
4) 향촌기구의 여러 양상
2. 향촌자치조직의 발달
1) 향촌자치조직의 발달 배경
2) 향촌자치조직의 내용과 성격
3) 향촌자치조직의 변질
본문내용
1. 16세기 사족의 향촌지배
1) 사족지배체제의 형성과 그 의미
16세기는 조선 초기의 혁명적 권력을 토대로 정립된 강고한 국가권력과 국가의 지배층을 이루는 사족들이 지배권력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이행하는 국가체제가 나타나는데, 이른바 ‘사족지배체제’란 그러한 국가체제를 말하는 것이다.
사족의 향촌지배의 구체적인 의미를 천착하는 방법으로 사족의 향촌지배의 여러 양상을 통해 알 수 있다. 사족지배체제가 전형적으로 나타난 시기인 16세기 사족의 향촌지배의 여러 양상을 정리하면, 16세기 이후 사족이나 품관향족은 유향소를 구심점으로 향촌사회의 지배층으로서 수령을 보좌하면서 자신들의 비방지배를 관철시켜 나갔다. 또한 이들은 군현 단위에서는 司馬所, 鄕校 등 향촌기구에 참여함으로써 향론을 형성하였고, 면리 단위에서는 향약의 시행을 통하여 한촌지배를 실현하여 갔다. 이 시기 재지세력들이 향촌사회를 지배를 가능하게 한 요인은 성리학적인 교양과 중소규모의 토지와 노비를 소유한 중소지주로서의 경제력이었다.
16세기 사림파의 등장과 함께 중앙 정계는 갈등구조를 이루고 있었으며, 사람파들은 자신들의 기반인 향촌사회를 장악함으로써 그들의 권력을 강화하려 하였다. 그들은 지배이데올로기로서 성리학적 지방지배의 이념을 내세웠고,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된 것이 유향소의 복립을 통한 향권의 장악과 향약을 통한 지배이데올로기의 실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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