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조선시대 가사문학
- 최초 등록일
- 2004.03.13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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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사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깔끔히 정리했어요 ㅋ
목차
1.가사의 형식
2.최초의 가사작품
3.가사문학양식의 성립기원
4.가사 문학 변천과정
5.가사와 시조의 장르적 특성
6.조선 전기 가사특징
7.조선 후기 가사의 특징
본문내용
6. 조선조 전기 가사의 특징
조선 초기의 가사들은 안빈낙도하는 군자의 미덕을 자연 속에 묻혀 읊기도 하고, 군신 사이의 충의 이념을 남녀 사이의 애정에 비유하여 읊기도 하였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가는 정극인, 정철, 박인로, 송순, 백광홍, 양사언 등을 들 수 있다. 정극인의 <상춘곡>은 벼슬에서 물러나 자연에 묻혀 사는 즐거움과 봄경치의 완상을 읊은 작품이고, 정철은 자연과 융합하고자 하면서도 세속적인 출세 욕구를 은유와 상징으로 노래하였는데 <사미인곡>에서는 화려한 이미지를 통해 숭고미를 보여주었으며, <속미인곡>에서는 남녀의 애정을 빌어 비장미를 창조해 내었다. 반면에 박인로는 <누항사>에서 안빈낙도하는 높은 뜻과는 달리 구차한 생활상만이 비참할 정도로 드러나 있고, 이러한 이상과 현실의 괴리는 전란(임진왜란)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려지고 있다. 박인로의 가사는 생활에 대한 구체적 관심을 보인다는 점에서, 제 2기 가사에 근접해 있다.
7. 조선조 후기 가사의 특징
조선 후기의 가사는 실학사상과 같은 현실주의적인 의식이 대두하고 평민층의 문학적 참여가 증대되면서 다른 성격을 보인다. 양반가사는 음풍농월류의 내용에서 벗어나 생활의 구체적인 내용을 다루려는 경향을 띠게 된다. 이 시기 양반가사 유형으로는 기행가사, 유배가사가 있고, 부녀자층의 내방가사, 평민층의 평민가사가 새롭게 등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