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사회] 매매춘- 새로운 인식을 위한 제안
- 최초 등록일
- 2004.02.09
- 최종 저작일
- 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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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탕녀에서 성노동자로
1.1 음탕한 혼외성관계
1.2 금전적 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성행위
1.3 성노동자
2. 성매매라고 해야하는 이유
2.1 남성중심 이데올로기와 이중규범
2.2 매춘(賣春)
2.3 매매춘(賣買春)
2.4 성매매(性賣買)
3. 한국사회 속의 매매춘
3.1 국가에 의한 방임․조장․직무유기
3.1.1 쌍벌주의의 유명무실화(행정단속 사실상의 포기)
3.1.2 매매춘의 국책 사업화?
3.1.3 여성인권의 외면
3.2 사회권력(언론, 문학)이 바라본 매춘
3.2.1 치고 빠지는 언론
3.2.2 매매춘을 왜곡되게 바라보는 문학
3.3 한국의 매매춘 실태
3.3.1 윤락여성들의 일반적인 특성.
3.3.2 포주와의 관계
3.3.3 매춘부들의 매춘행위에 대한 인식
3.3.4 남성들의 인식
4. 매매춘이 뭐가 어때서?
4.1 매매춘의 불법화 과정
4.1.1신전매매춘과 헤타이라
4.1.2솔론의 법률
4.1.3로마제국과 노예매춘
4.2 기독교와 매매춘
4.2.1도덕중심주의 이론
4.3 매매춘은 비도덕적(비윤리적)인가?
4.3.1 도덕적 비난의 근거 설득력 상실
4.3.2 실질적 사고 없는 순환논리에 불과
4.3.3 진지한 문제해결 노력 포기
4.3.4 인간의 욕망을 안이하게 평가
4.4 성 서비스와 여성인권과의 관계 속에서의 검토가 요구됨
5. 매매춘 합법화 바람직한가?
5.1 매매춘 추방 가능한가?
5.1.1 추방은 금지를 전제로 설정된 가제(假題)
5.1.2 추방가능성에 대한 판단
5.1.2.1 역사적 지속성
5.1.2.2 추방가능한 가설
5.1.2.3 수요가 있는한 매매춘의 근절은 없다.
5.2 매매춘 합법화가 최선의 대안인가?
5.2.1 금지주의와 합법주의
5.2.2 합법화는 여성인권을 전적으로 보장하는가?
본문내용
4.2 기독교와 매매춘
4.2.1도덕중심주의 이론
기독교는 심각한 여성과 여성의 성욕에 대한 혐오감을 갖고 있는 남성 중심적 종교이며, 섹스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을 갖고 있었다. 기독교는 성적인 감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여성에게는 혐오의 눈길을 보내는 한편, 남성의 성적 방종에 대해서는 관대함으로써, 매매춘에 대한 종교적, 제도적 기초를 마련해 주었다. 즉 매춘은 사실상 사회정당화의 대가가 된 셈이었다. 기독교의 저술가들은 매춘의 타락과 모든 성적 활동에 관한 타락을 강조하는 한편, 기독교의 사랑에 의해서 매춘여성 자신도 그 사악한 행위를 고칠 수 있다는 입장을 갖고 있었다. 남자들이 기독교의 고매한 이상에 따라서 살 수 있을 때까지 매춘은 한 방편으로 받아들여졌다. 특히 청교도주의에서는 ‘노동’을 강조하며 사회질서의 원천으로 삼았는데 그와 정반대의 위치에 있는 것을 ‘매춘’으로 보고 가장 큰 죄악으로 여겼다. 사회질서의 유지를 위한 제도로서 일부일처제가 강조되고 그에 따라 이 제도를 흔들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으로 ‘매춘’을 의식했기 때문이다.
4.2.2 매독의 등장
매독은 트레포네마 팔리둠이라는 나사모양의 세균에 의한 성인성 질환이다. 콜럼부스 일행이 아메리카에서 원주민으로부터 옮아온 것으로 15세기 말부터 차차 퍼져 나가 사회문제가 되었다. 매독의 등장으로 기독교의 매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확실한 근거를 확보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