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신학의 그리스도론
- 최초 등록일
- 2022.12.20
- 최종 저작일
- 2022.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과정신학의 이중적 특징
2. 새로운 예수 읽기는 왜 필요한가?
3.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이다”의 의미는 무엇인가?
4. 종교 다원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5. 나가는말
본문내용
1. 과정신학의 이중적 특징
과정신학은 그리스도론에 관한 한 가장 래디컬하면서 동시에 보수적이다. 또는 가장 포스트-모던적이면서 동시에 전통적이다. 과정신학은 포스트-모던의 세계관을 일정 부분 수용하여, 상대주의와 다원주의의 현실적 영향력을 인정하면서 그것들을 자신의 정체성 안으로 과감하게 끌어들인다.이런 배경에서 과정신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말할 때도 상대주의의 원칙을 따른다. 예수는 하나의 유한하고 상대적인 인간이었다.
그러나 과정신학은 여전히 친교회적이며 보수적인 면이 있다. 과정신학은 여전히 세상 속에서
예수의 독특성을 강조하고, 예수에 대한 그리스도교의 신앙고백이 오늘날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주장한다. 아무리 오늘이 상대주의와 다원주의가 만연해 있어도 그리스도교는 여전히 그리스도 중심적이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처럼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과정신학의 특징들은 신앙인들은 물론 세속 지성인들에게도, 그들이 예수에 대해 새롭게 이해하도록 만드는 데 있어서 많은 유리한 점을 지닌다. 논자는 “예수는 그리스도이시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심오한 신학적 주장을 그리스도론의 핵심 내용으로 전제하고, 과정신학을 동원하여 그것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