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사와 존엄사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작성해 보세요.
- 최초 등록일
- 2022.10.21
- 최종 저작일
- 2022.08
- 5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독사와 존엄사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작성해 보세요.
학점은행제 과제 19/20, 원점수 95점 A과제입니다.(파일 내 인증캡처 있음)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고독사
2) 존엄사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2019년 기준 대한민국 국민의 평균수명은 82세이며 100세이상 노인 인구가 4천 명을 넘어섰다. 최근 한국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각종 질병이 증가하고, 가족이 해체되었으며 1인 가구가 늘어났다. 이에 따라 고독사, 자살이 증가하였고 존엄사와 같은 죽음에 대한 자기결정권의 강화가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본 과제에서는 고독사와 존엄사에 대해 알아보고 고독사를 방지하고 ‘웰다잉’을 위해 우리 사회가 해야 할 일을 논해보도록 하겠다.
◎본론
-고독사
고독사란 홀로 친척, 가족 등 주변 사람들과 교류나 연락이 단절된 채 사는 사람이 병이나 자살 등으로 인해 혼자서 임종을 맞고, 일정한 시간이 흐른 뒤 시신이 발견되는 죽음을 뜻한다. 현대사회의 특징인 핵가족화, 고령화, 개인주의의 확산과 더불어 1인 가구가 점차 늘어나면서 경제력과 연령에 관계없이 고독사가 나타나는 추세이다. 이웃이나 가족이 있더라도 본인 외의 사람이 없을 때 사망하게 된 경우와 지인이나 가족 없이 완전히 혼자 살다 임종한 경우 둘 다 고독사에 포함된다. 특히 후자의 경우 시신이 늦게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연고가 없는 사망자의 수는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2016년 무연고 사망자의 수는 1,820명이었는데 반해 2020년 무연고 사망자의 수는 2,880명을 기록해 58.2퍼센트의 증가를 보였다.
참고 자료
[기고] 죽음의 기로에서 고독사, 안락사, 존엄사란? - 부산일보 (busan.com)
[기획취재] ‘나홀로 죽음’ 고독사 느는 이유 … 왜? - 건강다이제스트 인터넷판 (ikunkang.com)
ESG연구소(구 한국CSR연구소)-지속가능저널 (sjournal.kr)
관계의 빈곤, 고독사 사회 - 포항공대신문 (postech.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