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례연구(이론적배경 부분만)
- 최초 등록일
- 2022.07.04
- 최종 저작일
- 20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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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례연구 <이론적 배경 부분만>
1) 공동체미술(community art)과 지역 문화예술교육 (3장 분량)
2) 학습공동체 (4장 분량)
- 엥게스트롬의 활동이론(activity theory)
- 확장학습이론(expensive learning)
목차
2. 이론적 배경
1) 공동체미술(community art)과 지역 문화예술교육
A. 공동체미술이란
B. 공동체 미술의 역할과 기능
C. 지역문화예술교육
2) 학습공동체
A. 학습공동체란
B. 엥게스트롬의 활동 이론
C. 확장학습
a. 확장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
b. 확장학습과 학습공동체
본문내용
1) 공동체미술(community art)과 지역 문화예술교육
A. 공동체미술이란
공동체 미술은 영어로는 community art이다. 특정한 화가 개인이 아니라 특정한 지역의 일반적인 주민들(대중)이 그들이 생활하는 공동체를 기반으로 수행하는 다양한 예술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공동체 미술의 주체는 특정한 1인이 아니라 공동체의 구성원 모두가 된다. 그리고 이들은 상호 존중과 연대의 정신을 토대로 예술 활동을 수행하는데, 그렇기 하는 이유도 공동체와 관련이 있다. 내가 사는 지역을 보다 아름답게, 예쁘게, 쾌적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이 공동체 예술의 목적이다.
공동체 미술은 일반적인 예술 활동과는 명백한 차이가 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공동체 미술은 그것의 개념 정의에서부터 일반적인 예술 활동과 차이가 있지만, 공동체 미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개입’이라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여기서 말하는 ‘개입’의 주체는 미술이다. 미술이 사회와 사회 구성원들의 각성을 이끄는 매개체로서 개입한다는 것이 공동체 미술의 핵심 개념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동체 미술에 대해서는 ‘일상상활에 대한 창의적인 개입’이라는 개념 정의도 가능하겠다.
공동체 미술에서 활용되는 ‘개입’의 개념은 공동체 미술이 관점이 미술 작품을 단순히 미적인 오브제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비판과 사회 참여, 사회에 대한 미술적인 비전 제시의 적극적인 매체로 활용하고자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미술이 사회에 개입해서 사회를 비판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거나 시민들을 각성시키고 계몽시키는 역할을 하거나 일상 생활과 공동체 사회에 화두를 던지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개입의 개념은 대단히 중요하다. 다만, 공동체 미술에서 이야기하는 ‘개입’은 미술을 사회에 개입시킨다는 의미로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작품의 제작과 감상이라는 일련의 과정들에서 관람객들이 수동적으로 이미 완성된 기성의 미술 작품을 관람하고 감상하는 수준을 뛰어넘어서 자신들이 직접 미술 작품을 기획하거나 만드는 참여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미술‘에의’개입을 의미한다고 이해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한국일보, 하용출, 2016.5.1. [하용출 칼럼] 실종된 공동체 의식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홈페이지,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
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탐구, 2014, 박진영, 문화예술을 통한 학습공동체 형성의 전개 과정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진현주, 김향미, 공동체 중심의 지역문화예술활동을 위한 아동미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연구
경남신문, 김호철, 2015.6.23. 우범지역에 알록달록 벽화 그렸더니..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강효정, 2016.11. 대학부설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참여자의 확장학습 사례-제주대학교 수필창작교실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