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여가] 여가선용 - 전통여가,사물놀이 체험
- 최초 등록일
- 2004.01.07
- 최종 저작일
- 2004.01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저는 관광학과이지만, 여가선용시간에 각자 사물놀이여가체험을 발표한 자료입니다,사물놀이를 논문수준처럼 깊이 들어갔고,문제점 및 동호회현황 및 개선방향 앞으로 나아갈 방향까지 국립국악원과 국악기박물관에서 자료를 찾아 작성한 자료입니다.A+받았구요
목차
Ⅰ. 서론
1. 연구 동기 및 목적
2. 여가체험 방법
Ⅱ.사물놀이의 이론적 배경
1. 사물놀이의 역사
2. 사물놀이의 형성과 발전 과정
3. 사물놀이의 원리
4. 사물놀이에서 사용되는 악기와 그 역할
5. 사물놀이의 여러가지 모습들
Ⅲ. 사물놀이 여가체험 과정 및 결과
1. 장구
2. 사물놀이 초급장단
3. 사물놀이 동호회 현황
4. 사물놀이의 문제점
5. 사물놀이가 나아가야 할 방향
6. 사물놀이의 가능성
Ⅳ. 결론
본문내용
우리조는 여가선용을 함에 있어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여가선용에 대한 주제로 가닥을 잡았으며, 졸업 후에도 우리 조원 4명이 함께 할 수 있는 그에 대한 소재로 많은 외국의 공연 산업들과의 경쟁 속에서 그래도 잘 자리매김 하고 있는 사물놀이를 선정하였다. 사물놀이는 국악의 새로운 장르로써 전통예술 전반에 걸쳐 획기적인 시도로서 인정되었고 국악의 여타부분에 많은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대중의 국악에 대한 인식 수준에 불꽃이 일게 했다. 이렇듯 사물놀이는 우리의 국악 전반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이로 인해 이루어낸 것들도 서서히 늘어가고 있다. 사물놀이는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이 아니라 전술된 기나긴 과정의 산물이다. 풍물굿의 현대화된 형태로써, 혹은 풍물굿 계승의 한 갈래이면서, 발전 전망으로써의 사물놀이의 역할은 실로 대단히 크다고 하겠다. 한편 사물놀이는 국악과 다른 장르의 공연양식과의 만남을 통하여 우리 전통예술의 가치를 드높이고 국악의 한계를 확장하여 레퍼토리를 극대화하여 왔다. 그래서 우리 조는 주말을 이용하여 사물놀이 공연관람과 사물놀이 중 한 가지 악기를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우리문화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건전한 여가활용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유무열, 농악, 민족문화추진회, 1986.
홍현식.김천흥.박헌봉, 호남농악, 문화재관리국, 1967.
이보형.정병호,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농악, 풍어제, 민요편, 문화재관리국, 1982.
김현숙, 호남좌도농악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88.
http://www.suyoung.es.kr/mu/mu-4b-01.htm
천리안 사물놀이 동호회
http://www.chollian.net/~zssamul/index.html
김중자 국악예술단
http://www.inf.co.kr/~kimdance/
풍물패 한우리
http://incom.dyu.ac.kr/~d6113027/
사물놀이
http://samul.skydns.net
충남대학교 아리랑 풍물패
http://hanbat.chungnam.ac.kr/~arirang/
한국의 멋과 가락 체험
http://myhome.thrunet.com/~sookart/default.htm
[음악의 사회 심리학]8.사물놀이 왜 인기인가?, 1998.04.14.
<스타프리즘>사물놀이 20년 김덕수, 1997.01.26.
<스타프리즘>사물놀이 유래와 역사, 199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