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한류현상
- 최초 등록일
- 2003.12.31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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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류의 정의 및 현황
2. 한류의 문화적 접근
3. 한류에 대한 언론의 과대포장
4. 결론
본문내용
지나간 역사 시기에서야 다르겠지만, 근, 현대사만 놓고 볼 때 우리는 문화적으로 외부로부터 받기만 하였다. 그런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우리 문화를 타문화권에 주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문화적으로 의미가 있다. 특히 국가 전체적으로 역량이 부족했던 못살던 시기에도 국가적으로 한 분야에만 집중적으로 투자해서 올림픽 금메달을 따내곤 했던 특수한 경우와는 달리 문화는 한 사회의 총체적인 역량의 집합체라는 점에서 韓流(한류)는 문화사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경제적인 측면에서 볼 때도 이른바 굴뚝산업이라고 불리는 구경제에서 경쟁력이 점차 떨어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컨텐츠로 대표되는 신경제의 활성화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韓流(한류)는 이미 여러 가지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더 많은 부가가치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그 외에도 韓流(한류)가 가능하게 된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 등 인문학적으로도, 사회과학적으로도, 경제학적으로도 韓流(한류)는 주목을 받는 현상의 하나이므로 문제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것이다.다만, 韓流(한류)라고 하는 문화적 흐름에 과연 우리만의 컨텐츠가 있느냐라는 등의 나름대로의 비판도 필요하다. 가요를 예를 든다면 韓流(한류)를 주도하는 대다수의 댄스가수들의 립씽크에 대해서는 우리 사회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높고, 또 많은 댄스 음악들이 힙합 등 미국 대중문화의 단순 흉내내기라는 혹평을 우리 안에서도 받는 상황에서 과연 동아시아권에, 혹은 넓혀 세계에 내놓을 우리만의 컨텐츠를 우리가 확보하고 있느냐라는 지적이 있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