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마케팅] 국제마케팅에서 표준화 현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우*
최초 등록일
2003.12.16
최종 저작일
2003.12
69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제 석사학위 논문입니다. 우수한 심사결과로 국회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논문입니다(국회에서 1장씩 다운받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현지화 표준화에 대한 기존 논문을 잘 정리하였고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까지 시행한 논문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3 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 연구의 방법
2. 논문의 구성

제 2 장 이론적 고찰
제 1 절 용어의 정의
1. 표준화 정도
2. 표준화×현지화 선택 요인
제 2 절 이론적 배경
1. 국제화 이론
2. 통합×적응 모형
제 3 절 기존 연구의 고찰
1. 마케팅 관점에서 본 연구들
2. 조직 관점에서 본 연구들

제 3 장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특징 및 현황
제 1 절 해외직접투자의 개요
1. 해외투자의 정의 및 종류
2. 해외직접투자의 필요성
제 2 절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현황
제 3 절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문제점

제 4 장 가설 설정 및 연구 모형
제 1 절 가설설정
1. 표준화 정도에 대한 가설
2. 본사×자회사 협력에 대한 가설
3. 성과에 대한 가설
제 2 절 연구모형

제 5 장 실증 연구
제 1 절 통계적 측정 방법
제 2 절 변수의 정의 및 조작적 정의
1. 변수의 정의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3 절 자료 수집과 분석
제 4 절 연구 결과 및 분석
1. 신뢰성 분석
2. 가설의 검증

제 6 장 결 론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과 시사점
1. 연구결과의 요약
2. 본 논문의 시사점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 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국내 문헌
해외 문헌
ABSTRACT

본문내용

국제마케팅에서 마케팅믹스(marketing mix)를 구성하고 있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을 표준화해야 할 것이지, 아니면 현지화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는 오랜 관심을 끌어 온 분야 중 하나이다. 이러한 표준화(현지화) 정도의 문제에 관해 지금까지 실제적인 측면에서 명쾌하게 이론적으로 설명을 하거나 실증적인 분석을 통한 구체적인 증거를 보여주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표준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고, 그 요인에 따라 성과 및 본사×자회사의 협력정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알아보려는 것이 바로 이 논문의 목적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 조사와 두 가지 이론적 배경인 국제화이론과 통합×적응 모형을 바탕으로 마케팅 표준화 정도에 대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본사의 자회사에 대한 통제력과 본사의 해외시장에 대한 지식이라는 2 가지 독립변수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의 영향에 따라 3가지의 종속변수인 현지화×표준화정도, 주관적×객관적인 성과에 대한 평가의 정도, 본사와 자회사간의 협력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중 해외자회사를 두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서베이(survey) 접근법을 사용하였고 최종으로 추출된 82개의 표본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에 대한 통계적인 분석을 위해 요인 분석(factor analysis), 군집 분석(cluster analysis), 일요인분산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본 논문은 이론적인 설명을 바탕으로 현지화×표준화의 선택 요인을 본사×자회사의 관계를 통하여 설정하였고, 해외에 진출한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그 요소들을 통해 성과와 본사×자회사의 협력 관계에도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를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제조업 분야로 한정된 결과로 인해 전체 기업의 적용에 한계가 있고, 근래 들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서비스업에 대한 조사가 앞으로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 자료

김경. 1994. “한국의 해외직접투자 순유출의 변화에 대한 연구: 동태적 접근방법으로서의 해외직접투자 분석,” 국제경영연구, 제5권, 37-61.국제경영연구회. 1994『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학』영지문화사
김기홍, 오세영. 1994. “국제마케팅의 표준화전략에 관한 연구설계” 로지스틱연구, 제 2권 1호. PP179-194.
김철. 1998. 『 해외투자론 』 두남출판사 김흥국. 1998. “한국 해외현지법인의 경영현지화와 성과에 관한 실증분석”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논문
Cavusgil, S. Tamer, Shaoming Zou and G. M. Haidu. 1993. Product and Promotion Adaptation in Export Ventur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24(Fall), 479-506. and Shoaming Zou. 1994. Marketing Strategy-Performance Relationship: An Investigation of the Empirical Link in Export Market Ventures. Journal of Marketing, vol. 58(January), 1-21.

그외 다수의 논문 및 자료
*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마케팅] 국제마케팅에서 표준화 현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